‘피해주’ CJ E&M은 3.9% 올라
종합편성채널(종편)이 저조한 시청률을 보이면서 당초 종편 수혜주로 분류됐던 종목들의 주가가 급락했다.“미디어렙법 제정하라”
조계종 스님들이 6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신도회관에 내걸린 미디어렙법 제정 촉구 현수막을 바라보고 있다. 불교방송을 비롯한 종교방송 연합은 종합편성채널 출범으로 방송의 공공성이 훼손됐다며 정부 측에 문제 해결을 촉구 중이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민영상 하이투자증권 기업분석팀장은 “시장이 제이콘텐트리에 기대를 가졌던 것은 종편의 콘텐츠를 유통시켜 수익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다.”면서 “그러나 SBS 전례를 보더라도 종편의 콘텐츠가 유통되려면 적잖은 시간이 걸리고 질이 검증되지 않은 콘텐츠를 누가 구매하겠다고 나설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제일기획 주가도 이날 4.19%(800원) 하락한 1만 8300원으로 마감했다. 제일기획은 방송광고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종편 수혜주로 분류됐지만, 지난 1일 보다 주가가 7.1% 떨어졌다.
종편 수혜주로 분류된 종목들이 부진에 빠진 가장 큰 이유는 종편의 저조한 시청률 때문이다. 시청률 조사회사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JTBC의 5일 오전 6시부터 6일 오전 1시까지 일일 평균 시청률은 0.49%(이하 전국 집계 기준)로 나타났다. 채널A는 0.31%, MBN은 0.31%, TV조선은 0.30%의 시청률을 각각 보였다. 지난 4일과 비교해 0.1%포인트 안팎 떨어진 수치다.
이건호 동양증권 연구원은 “막상 종편 뚜껑을 열어보니 시청률이 0.4%에도 못 미치고, 콘텐츠가 지상파에 비해 많이 떨어지면서 시장의 실망감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종편 피해주로 분류됐던 종목들의 주가는 오히려 종편 출범 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tvN과 OCN, 채널CGV 등의 케이블 채널을 보유한 CJ E&M은 종편이 출범하면 시청률이 낮아질 것이라는 우려에 지난달 주가가 20% 이상 빠졌지만, 이달 들어 3.9% 올랐다. 종편의 영향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 것이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1-12-0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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