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당락일 맞은 금융주 이대로 벚꽃엔딩 될까

배당락일 맞은 금융주 이대로 벚꽃엔딩 될까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3-28 16:15
업데이트 2024-03-28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밸류업과 분기별 배당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 초부터 상승세를 이어온 금융주들이 배당락일을 맞으면서 주가가 빠지는 등 ‘벚꽃 엔딩’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은행들의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배상 문제가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지만, 불확실성이 일부 제거되면서 오히려 주가는 대부분 선방했다.
이미지 확대
국내 4대 시중은행. 연합뉴스
국내 4대 시중은행. 연합뉴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 우리금융, 기업은행 등은 이날 배당락일(배당받을 권리가 사라지는 날)을 맞아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29일이 1분기 배당기준일이 되는데, 배당을 받으려면 2영업일 전까지 매수해야 주주로 확정되기 때문이다. 배당수익을 겨냥한 투자자들은 27일까지 매수한 뒤 다음날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가 많아 배당락일이 되면 주가가 빠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날 기업은행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폭 상승하거나 보합을 유지하는 등 선방했다. 기업은행은 전 거래일 종가 대비 5.68% 하락해 1만 39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마찬가지로 배당락일이 몰린 증권(-3.3%)과 보험(-1.49%) 종목은 전 거래일 대비 하락했다.

대표적인 은행주로 분류되는 금융지주들은 3월말과 4월초 결산배당과 함께 분기배당을 연거푸 실시해 ‘벚꽃 배당’으로 불리며 투자자들을 끌어들였다. 2월말 결산 배당기준일을 앞두고 주식을 매수한 뒤 3월말까지 한 달만 보유하면 ‘더블 배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대표적인 저(低) PBR(주가순자산비율)인 금융주가 올초부터 정부가 힘주고 있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면서 상승세를 이어 왔다. 27일 종가 기준으로 최근 한 달간 주가는 신한지주 11.9%, KB금융 10.6%, 기업은행 10%, 하나금융 7.7% 상승했다.

이번주 각 은행이 이사회를 열어 ELS 배상안을 결정하면서 상반기 실적 하락이 예상되고 이로 인해 은행주에 대한 관심이 사그라들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지만, 시장에서는 여전히 중장기적으로 투자매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은행주는 최근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은행 평균 PBR이 0.4배 안팎에 불과해 중장기 매력이 여전히 높다”면서 “1분기에는 실적이 컨센서스를 하회하고 자본비율도 소폭 하락하겠지만 주가는 꾸준하고 완만히 우상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