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부즈맨 칼럼] 학교서 배운 것, 직장서 배워야 할 것/박제국 행정안전부 인력개발관

[옴부즈맨 칼럼] 학교서 배운 것, 직장서 배워야 할 것/박제국 행정안전부 인력개발관

입력 2011-12-14 00:00
수정 2011-12-1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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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사무실이나 현장에서 일하기에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는 행정도 마찬가지다. 사무실에서 일하다 보면 미처 배우지 못한 게 너무 많고 이를 얼마나 열심히 그리고 필요한 시기에 적절하게 습득하는가에 따라 유능한 직원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그래서 요즈음은 채용시험에서도 ‘그동안 무엇을 배우고 성취하였는가’보다는 ‘앞으로 얼마나 더 잘 배우고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인가’를 평가하여 직원을 선발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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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국 행정안전부 인력개발관
박제국 행정안전부 인력개발관
사무실에서 배워야 할 게 많다는 점에서 보면, 직장 내에서 유능한 상사나 선배와 함께 일하는 것은 큰 행운이다. 보고서를 잘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책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법·제도를 만들려면 국회 등 관련 기관과 어떻게 협조해야 하는지, 정책 갈등을 해결하려면 관련 부처나 민원인과 소통은 어떻게 하는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언론과 마주해야 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등을 가까이서 관찰하고 직접 또는 간접 경험하는 것이야말로 살아 있는 행정학 강의라고 할 수 있다. 행정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높아질수록 공무원들이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수단은 그만큼 빨리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후배들을 돌아보면 필자가 겪어 왔던 실수와 시행착오를 비슷하게 경험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 단순한 이론 교육으로 얻을 수 없는 행정 현장에서의 경험, 그리고 경험 속에서 체화되는 ‘암묵지’(暗?知)를 보다 많은 사람이 체계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행정의 낭비나 비효율성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과연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어떻게 공유하고 전달할 것인가?

한 가지 방법은 그동안 일어난 정책들의 다양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공유하는 것이다. 부처마다 수많은 정책을 설계하여 추진하지만, 이 중에는 성공하는 사례와 실패하는 사례가 갈리기 마련이다. 또한 어느 측면에서는 성공했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는 실패한, 복합적인 결과를 낳는 정책도 있다. 학계 및 민간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정책의 성공과 실패 원인, 시사점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가르침으로써 보다 현실에 근접한 학교 교육은 물론 정부 정책의 시행착오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정책의 성공한 측면은 적극적으로 알리려 하지만 실패한 측면에 대해서는 언급하기를 꺼리거나 제대로 된 원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실패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공직 내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공직에 종사하면서 얻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우리 사회의 필요한 분야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글이나 책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다양한 경험과 시행착오의 노하우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분야 경험이 풍부하고 공사 생활에 있어 존경받는 퇴직공직자들을 중심으로 이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물건은 나누면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지식을 나누면 사회 전체에 존재하는 지식의 총량은 두배, 여덟배씩으로 늘어난다. 우수한 퇴직공무원들을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선진행정 경험을 배우려는 개발도상국가에 필요한 행정경험을 전수해 주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신문이 2011년 관가 10대 뉴스로 ‘전관예우 금지’(12월 1일 자)를 꼽은 데서도 보듯이, 일부 퇴직 공무원들의 잘못된 전관예우가 사회적으로 큰 비판을 받고 있다. 잘못된 관행은 과감하고 철저하게 고쳐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소중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공익적인 목적을 위해 투명하고 떳떳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2011-12-14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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