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어제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증인채택에 합의했다. 이로써 인사청문회는 예정대로 29~30일 열리게 됐지만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무엇보다 민주당이 헌정 사상 처음인 전남 출신 총리 후보자에게 우호적이던 입장을 바꿔 공세적으로 돌아섰고, 자유선진당도 호된 검증을 벼르고 나섰다. 예상치 못한 의혹과 논란들이 불거진 마당에 야당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한나라당도 무조건 이를 덮고 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여야 모두 추석 연휴기간 동안 보고 들은 민심을 제대로 헤아리는 게 먼저임을 인식해야 한다.
청와대는 호남 출신인 김 후보자를 내정하면서 지역 화합과 국민 통합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김 후보자와 관련된 의혹과 논란은 한둘이 아니다. 옥석을 가리지 않고 한꺼번에 묻고 갈 수는 없다. 야당은 공언한 대로 ‘현미경 검증’을 실시하는 게 책무이자 권리다. 한나라당도 일방적으로 김 후보자를 편드는 행태를 자제하는 게 온당할 것이다. 그러나 오로지 흠집내기 내지는 국정 발목잡기식의 정치 공세나 소모적인 공방으로 청문회가 이뤄진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우리의 현실을 보자.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엄청난 기습 폭우로 숱한 이재민들이 발생했다. 그들은 민족 최대의 명절을 누리기는커녕 깊은 시름에 잠겨 있다.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그들이 재기하도록 정치권이 매진하라는 게 추석 민심이다. 이런 마당에 국회에서 총리 후보자를 앉혀놓고 죄인 다루듯 몰아세우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더구나 김태호 후보자 낙마 이후 40일 넘게 총리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외교장관 공석으로 우리 외교는 유엔 총회에서 뒷전에 밀리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새 총리가 임명돼야 한다. 그에 따라 장관 제청권을 행사해서 새 외교 수장도 뽑아야 한다.
김 후보자는 역대 어느 총리보다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 솔직히 연속 낙마만은 막겠다는 임명권자의 절박감도 작용했을 것이다. 야당이 이를 외면하고 ‘제2의 김태호’를 노린다면 소탐대실이 될 것이다. 이번만은 결정적 하자가 없다면 국정에 협조하는 대승적 자세를 보이는 게 현명한 길이다. 물론 김 후보자도 전임자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흠이 있다면 숨기지 말고, 열의와 능력으로 만회할 수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청와대는 호남 출신인 김 후보자를 내정하면서 지역 화합과 국민 통합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김 후보자와 관련된 의혹과 논란은 한둘이 아니다. 옥석을 가리지 않고 한꺼번에 묻고 갈 수는 없다. 야당은 공언한 대로 ‘현미경 검증’을 실시하는 게 책무이자 권리다. 한나라당도 일방적으로 김 후보자를 편드는 행태를 자제하는 게 온당할 것이다. 그러나 오로지 흠집내기 내지는 국정 발목잡기식의 정치 공세나 소모적인 공방으로 청문회가 이뤄진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우리의 현실을 보자.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엄청난 기습 폭우로 숱한 이재민들이 발생했다. 그들은 민족 최대의 명절을 누리기는커녕 깊은 시름에 잠겨 있다.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그들이 재기하도록 정치권이 매진하라는 게 추석 민심이다. 이런 마당에 국회에서 총리 후보자를 앉혀놓고 죄인 다루듯 몰아세우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더구나 김태호 후보자 낙마 이후 40일 넘게 총리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외교장관 공석으로 우리 외교는 유엔 총회에서 뒷전에 밀리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새 총리가 임명돼야 한다. 그에 따라 장관 제청권을 행사해서 새 외교 수장도 뽑아야 한다.
김 후보자는 역대 어느 총리보다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 솔직히 연속 낙마만은 막겠다는 임명권자의 절박감도 작용했을 것이다. 야당이 이를 외면하고 ‘제2의 김태호’를 노린다면 소탐대실이 될 것이다. 이번만은 결정적 하자가 없다면 국정에 협조하는 대승적 자세를 보이는 게 현명한 길이다. 물론 김 후보자도 전임자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흠이 있다면 숨기지 말고, 열의와 능력으로 만회할 수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2010-09-24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