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화면 캡처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화면 캡처
‘대한민국 최초 여성 강력계 반장’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박미옥이 기억에 남은 ‘강인한 피해자’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지난 21일 방송된 KBS2 예능 ‘옥탑방의 문제아들’에는 순경으로 시작해 33세에 강력해 반장에 오르고 2021년 제주 서귀포서 형사과장을 끝으로 명예퇴직한 박미옥이 출연했다.

박미옥은 이날 위험했던 현장, 기억에 남는 피해자 등에 대해 얘기했다.

그는 “형사는 피해자를 믿고 일한다. 피해자가 흔들리면 제일 힘들다. 정말 어려운 사건도 피해자가 단단하면 할 수 있을 거 같은 마음을 받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낮에 일어난 여대생 강간 사건을 떠올렸다. 버스정류장에서 칼을 든 범인에게 성폭행 피해를 당한 사건이었다.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화면 캡처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화면 캡처
박미옥은 “성폭행당한 여대생이 증거물인 정액을 입에 물고 경찰서까지 2시간을 걸어왔다. 입을 향해 손짓을 하길래 처음엔 ‘말을 못하는 분인가’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잠시 뒤 피해자 입 안에 무언가 있다는 걸 눈치채고 휴지를 가져다 줬다. 피해자는 그제야 입 안에 있던 강간범의 정액을 뱉어냈다.

박미옥은 “그 친구가 뱉고 그냥 갈지 신고를 할 것인지 고민하다 ‘뱉고 가면 내 인생을 후회하지 않을까. 내게 자신 있을까’라고 고민하며 2시간이나 그걸 물고 경찰서에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범인이 검거됐을 때 박미옥은 피해자에게 전화해 이 사실을 알렸다.

박미옥은 “‘형사님 제가 옳다고 말해줘서 고마워요’ 라는 그분의 말씀이 잊히지 않는다”며 “하지만 그 말을 했어도 다시 못 일어나는 피해자도 많다. 그 말만큼 당신이 옳았다는 자부심으로 잘 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정수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