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 스트리밍 유료회원 1억명 돌파
한때 인터넷 때문에 하향 길을 걸었던 음악산업이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 덕분에 다시 살아나고 있다.1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는 스포티파이와 애플뮤직을 필두로 한 음악 스트리밍이 전 세계에서 유료 회원 1억명의 이정표를 세우며 급성장한 덕택에 미국 음악산업이 2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할 태세라고 보도했다. 이는 음악파일 공유 사이트 냅스터가 출범한 1999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애플이 국내에 출시한 ‘애플뮤직’ 안드로이드 어플의 시작화면.
스포티파이와 애플, 구글, 아마존, 타이달, 디저 등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는 갈수록 늘고 있다. 아직 10년밖에 되지 않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앞으로 지금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바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슬래커 라디오의 던컨 오렐-존스 CEO는 이제 노래를 많이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경쟁력이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5년 뒤에는 전혀 다를 것”이라면서 “사람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모습일 것”이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