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전문가 “화성-15, 엄청난 개선…美·中·소련 미사일급”

해외전문가 “화성-15, 엄청난 개선…美·中·소련 미사일급”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01 15:36
업데이트 2017-12-01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가시험 거쳐 이르면 내년 실전배치 할수도”…“‘3월16일 공장’서 시험발사”

북한이 지난달 29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의 발사 사진을 본 해외전문가들은 북한 미사일 기술의 ‘엄청난 발전’이라며 이는 미국과 중국, 옛 소련이 보유한 미사일 급이며 핵무기를 장착하기 충분한 규모라고 분석했다.

북한이 화성-15형의 성능을 입증하기 위해선 몇차례 추가시험이 필요할 것이며 이르면 내년이면 ICBM 기술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국 국제전략연구소(IISS)의 미사일 방어 분야 선임연구원인 마이클 엘레먼은 30일(현지시간)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에 기고한 글에서 화성-15형이 미국의 국가 미사일 방어(NMD) 체제를 뚫을 수 있는 기만탄을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크고 강력하다고 설명했다.

엘레먼 연구원은 보수적으로 보더라도 화성-15형의 2단 추진시스템은 1천㎏ 중량의 탄두를 미 전역 어디로든 날려 보낼 수 있는 수준이라고 추정했다. 그리고 북한이 700㎏보다 가벼운 탄두를 개발한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번 시험이 기만탄까지 싣고 이뤄졌는지는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사일 추가 도발 여부는 북한 정권에 달렸겠지만 탄도미사일로서 성능을 검증하려면 정상각도로 최소 1∼2차례 추가시험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한이 신뢰도가 낮은 미사일까지 허용한다고 치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화성-15형 실전배치(combat ready) 선언까지 앞으로 4∼6개월간 추가시험 2∼3회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미사일 전문가인 제프리 루이스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비확산연구센터 연구원은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화성-15’형은) 이동식 액체연료 미사일치고는 매우 큰 것”이라며 “미국과 중국, 소련이 보유한 미사일급”이라고 말했다고 이 방송이 보도했다.

루이스 연구원은 ‘화성-15’형의 크기가 커진 것 등을 거론하며 “여기에 수소폭탄처럼 훨씬 더 큰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히고, 북한의 미사일 수준과 관련해 “수백㎏ 정도 중량의 탄두를 장착할 수 있고 핵무기를 장착하기 충분한 규모”라고도 말했다.

북한은 ‘화성-15’형 발사 뒤 발표한 ‘정부성명’에서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초대형 중량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미사일이라고 주장했다.

루이스 연구원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달 초 시찰한 트럭 공장인 ‘3월 16일 공장’에서 이번 발사가 이뤄졌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미사일 시험발사는 3월 16일 공장에서 진행됐다”며 북한이 이번에 직접 만들었다고 주장한 바퀴 축이 9개인 이동식 발사차량(TEL)이 이 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했다.

북한은 ‘화성-15’형 미사일을 평양 북쪽 30㎞에 있는 평안남도 평성 일대의 개활지에서 쏜 것으로 분석됐다. 3월 16일 공장은 평안남도에 소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군수용과 민수용 차량을 모두 생산하는 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독일 ‘ST 애널리틱스’의 미사일 전문가 마커스 실러 박사도 ‘화성-15’형과 관련해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정확한 계산을 해야 하지만 800㎏에서 1t 이상의 탄두 중량까지 탑재해 미국 서부로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