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무료 배송으로 승부수 띄우나

아마존, 무료 배송으로 승부수 띄우나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1-06 13:42
업데이트 2018-11-06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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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등과 무한 경쟁 예고

아마존의 홈페이지
아마존의 홈페이지 아마존 화면 캡처


아마존과 월마트 등 미국의 주요 유통업체들이 오는 22일 추수감사절과 다음날인 23일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파격적인 무료 배송 정책에 나서는 등 치열한 고객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홀리데이시즌 배송료의 완전 무료를 선언했다고 전했다. 지난해는 일반 고객은 최소 ‘25달러 이상’ 구매시 무료배송 서비스를 했지만, 올해는 최소 구매금액 기준을 없앴다. 특히 ‘프라임 회원’에게는 300만개 이상의 품목에 대해 당일 무료배송을 하기로 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도 제시했다. WSJ는 “아마존의 파격 행보는 오프라인 유통공룡인 월마트와 대형 유통업체 타깃을 견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월마트는 최근 수백만 개의 품목에 대해 ‘멤버십 수수료’를 받지 않고 이틀 내 무료배송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온라인 고객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월마트는 현재 최소 35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 한해 이틀 내 무료배송을 해오고 있다. 유통업체인 타깃도 올해 홀리데이시즌에 멤버십이나 최소 구매금액 기준없이 이틀 내 무료배송을 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전미소매업연맹(NRF)은 자동차와 석유, 식당 등을 제외한 올해 홀리데이시즌 소매매출이 작년보다 4.3~4.8%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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