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술 기반 실시간 데이터 결합…전세계 공장 생산계획·재고관리 표준화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과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 ‘공룡’이 손을 잡았다.독일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은 27일 미국의 아마존과 협력해 공동으로 클라우드 기술에 기반한 자동차 생산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했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총 122개의 폭스바겐 공장의 데이터들을 조합해서 생산 계획 및 재고 관리를 표준화해 자동차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 전체 공장의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를 염두에 둔 ‘클라우드 컴퓨팅’을 아마존과 공동으로 개발한다.
‘폭스바겐 인더스트리얼 클라우드’라는 이름의 이 새로운 자동차 생산 플랫폼은 폭스바겐이 전 세계에 보유한 122개 공장에 적용된다. 1500개의 부품 공급업체 및 3만개의 지점과의 거래에서도 새로운 플랫폼이 사용된다.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올해 말까지는 새 플랫폼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자동차 생산 플랫폼은 생산과 물류 시스템에서 나오는 실시간 데이터를 결합해 생산과 부품 공급 등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방식이다. 아마존의 기계학습 기술 등이 새 플랫폼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아마존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폭스바겐 측은 아마존 웹 서비스와 함께 개발하는 이 산업 클라우드가 오픈 플랫폼으로서 부품 공급자 등 다른 기업도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한 해 1083만대의 자동차를 팔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한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이사회를 열고 2023년까지 전기차와 무인차 생산, 차량 디지털화를 위해 440억 유로(약 56조 4000억원)를 쏟아붓기로 하는 등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9-03-29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