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 설치된 일본 화장품 업체 DHC 광고탑. 사진=연합뉴스
16일 버즈피드재팬에 따르면, 지난달 요시다 요시아키 DHC회장은 공식 DHC 온라인몰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경쟁사) 산토리가 기용하고 있는 모델은 무슨 이유에선지 거의 모두 한국계 일본인”이라며 “그래서 인터넷에서 존토리(재일조선인 비하단어 ‘존’과 산토리 합성어)라는 아유를 받고 있는 듯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DHC가 기용하는 모델은 모든 면에서 순수한 일본인이다”고 덧붙였다.
재일 한국·조선인 깎아 내린 DHC 회장 메시지
DHC 사이트에 올라온 요시다 요시아키(吉田嘉明) 회장 명의의 메시지에 “산토리의 CF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 DHC는 기용한 탤런트를 비롯해 모든 것이 순수한 일본 기업이다”(붉은 밑줄)이라는 설명이 들어 있다. 사진=DHC 온라인 판매 사이트 홈페이지 캡처
요시다 회장은 앞서 지난 2016년 2월 자사 사이트에 게시한 글에서도 재일 한국인을 ‘사이비 일본인’이라고 표현하는 등 혐한 발언으로 비판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시 요시다 회장은 “일본인으로 귀화했으면서 일본 욕만 하거나 패거리를 이루어 재일 조선인 집단을 만들려는 무리들은 사이비 일본인이고 막돼먹은 일본인”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정계, 관료, 언론, 법조계에 재일 조선인이 많으면 국민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며 “사이비 일본인은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
DHC 자회사인 ‘DHC TV’ 역시 여러 차례 각종 프로그램에서 혐한 관련 내용을 방송해 일본 방송윤리검증위원회는 “중대한 방송윤리 위반”이라고 판정을 내리기도 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