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싸구려 자동차’ 오명 뗀 기아, 美 타임지 100대 기업 등극

‘싸구려 자동차’ 오명 뗀 기아, 美 타임지 100대 기업 등극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22 09:53
업데이트 2023-06-22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전기차 정상 향한 질주”…세계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EV6 대성공 언급…100대 기업 중 ‘혁신자’ 부문 리스트 1위
삼성과 SK도 포함, 하이브는 빠져…오픈AI 등 AI 기업 ‘강세’

이미지 확대
타임 100대 기업 중 ‘혁신자’ 부문 1위에 기아 아메리카. 타임 홈페이지
타임 100대 기업 중 ‘혁신자’ 부문 1위에 기아 아메리카. 타임 홈페이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20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에 기아 미국판매법인(기아 아메리카)과 삼성, SK가 선정됐다.

타임은 올해 100대 기업 중 ‘혁신자’(Innovators) 부문 리스트 맨 위에 기아의 이름을 올리고 ‘미국 전기차 판매 정상을 향한 기아 아메리카의 예상치 못한 질주’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타임은 “지난해 기아 아메리카는 싸구려 자동차라는 평판을 떨치고 연 매출 신기록을 세웠다”며 전기차 EV6의 대성공을 언급했다.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은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기아차를 타면 깜짝 놀란다. 그들이 기억하던 기아가 아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 구매자의 60%가 새로 유입된 고객”이라고 전했다.

윤 본부장은 “우리는 전기차 세계에서 존경받는 리더 중 하나가 되고 싶다”며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우리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준 것은 맞지만, 리스차 세액 공제 덕분에 부정적 영향을 점진적으로 극복하고 목표 궤도에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기아의 전기차 EV6. AP 연합뉴스
기아의 전기차 EV6. AP 연합뉴스


기아차 외에 중국 전기차 회사 비야디(BYD)는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 중 ‘거물’(Titans)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타임은 삼성과 SK그룹도 ‘거물’ 기업 명단에 포함했다.

삼성을 ‘스마트폰 트렌드세터’로 표현한 타임은 이 회사가 최근 애플을 제치고 세계 스마트폰 시장 선두에 올랐다고 전했다. SK는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

인공지능(AI) 열풍을 촉발한 챗GPT를 개발한 오픈AI는 ‘파괴적 혁신자’(Disruptors) 중 첫 번째에 올랐고, 엔비디아와 구글 딥마인드 등 다른 AI 관련 회사들도 타임 100대 기업에 올랐다.

반면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는 지난 2021년 타임이 100대 기업으로 처음 선정한 이후 2년 연속 이름을 올렸으나 이번에는 빠졌다.
이미지 확대
타임 표지를 장식한 샘 올트먼 오픈AI CEO. 타임 홈페이지
타임 표지를 장식한 샘 올트먼 오픈AI CEO. 타임 홈페이지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