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서 백두산 호랑이 4마리 출몰…“어미와 새끼들”

중국서 백두산 호랑이 4마리 출몰…“어미와 새끼들”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22 16:12
업데이트 2023-06-22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中 훈춘 산길에서 포착된 야생 호랑이 일가족.  중국중앙(CC)TV 캡처
中 훈춘 산길에서 포착된 야생 호랑이 일가족.
중국중앙(CC)TV 캡처
중국에서 야생 백두산 호랑이 4마리가 목격됐다.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호랑이가 무리를 지어 나타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중국 지린성 훈춘에서 야생 백두산 호랑이 4마리가 떼 지어 출몰했다고 중국중앙TV(CCTV)가 2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9일 낮 12시쯤 옌벤주 춘화진의 한 산길에서 호랑이 4마리가 길을 막고 있는 장면을 한 주민이 촬영했다.

주민은 “호랑이 4마리가 산길을 막고 있어 운전하던 차를 멈추고 지나가기를 기다렸다”면서 “10여m 떨어진 곳에 있던 호랑이들은 놀라는 기색 없이 차 안을 2분가량 살핀 뒤 천천히 숲속으로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 주민이 호랑이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4일쯤에도 이 산길에서 호랑이를 본 적이 있다”면서 “그때는 한 마리였고, 나와 마주치자마자 숲속으로 달아났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中 훈춘 산길에서 포착된 야생 호랑이 일가족.  중국중앙(CC)TV 캡처
中 훈춘 산길에서 포착된 야생 호랑이 일가족.
중국중앙(CC)TV 캡처
이곳은 동북 호랑이·표범 국립공원 지역으로 호랑이 출현이 빈번하지만,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호랑이 특성상 4마리가 떼 지어 출몰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펑리민 국가 임업국 동북 호랑이·표범 관측연구센터 주임은 이들에 대해 “어미 호랑이와 새끼들”이라면서 “새끼들은 태어난 지 1년쯤 됐으며 통상 생후 1년 반이나 2년 정도 되면 어미를 떠나 독립적인 생활을 한다”고 설명했다.

북한과 러시아 접경인 중국 동북 지역에는 각각 60여마리의 백두산 호랑이와 표범이 서식하며, 개체 수가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2021년 10월 지린성과 헤이룽장성 일대 1만 4100㎢를 야생 백두산 호랑이·표범 국가공원으로 지정해 야생 동물 보호에 나섰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