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링컨 中 다녀가자마자…美 군함 대만해협 통과

블링컨 中 다녀가자마자…美 군함 대만해협 통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6-22 16:47
업데이트 2023-06-22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해안경비대 소속 레전드급 경비함 스트래턴. 바이두 캡처
미국 해안경비대 소속 레전드급 경비함 스트래턴. 바이두 캡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이 끝난 직후 미국 해안경비대 소속 경비함이 대만해협을 지나갔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이날 미 제7함대는 성명을 통해 “해안경비대 소속 레전드급(Legend Class NSC) 경비함인 스트래턴이 지난 20일 국제법에 따라 항행의 자유가 적용되는 대만해협 내 공해상을 지나갔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이 중국 방문을 마친 다음 날이다.

제7함대는 스트래턴함의 대만해협 통과가 “정례적인 항해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미군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지역이라면 어디에서든 항해와 비행을 하며 작전을 펼친다”고 강조했다.

대만 국방부도 대만해협에서 북쪽으로 항해하는 스트래턴함을 지켜봤으며 별다른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국 해경국은 “대만해협을 통과하는 내내 스트래턴함을 추적했다”며 “중국은 주권과 안보, 해상 권리와 이해를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해군은 대만해협에서 한 달에 한 번 꼴로 항행의 자유 작전을 펼치고 있다. 중국은 이를 도발 행위로 간주해 양국 함정 간 긴장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 해군은 이달 중국 군함이 미 구축함 앞으로 위험하게 지나가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