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보안기업 “中 연계 해킹 조직, 미주 대륙 외교부 공격”

美 보안기업 “中 연계 해킹 조직, 미주 대륙 외교부 공격”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6-22 16:54
업데이트 2023-06-22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 프로그래머가 해커 집단이 공격한 웹사이트에 접속해 복구에 나서고 있다. 서울신문 DB
한 프로그래머가 해커 집단이 공격한 웹사이트에 접속해 복구에 나서고 있다. 서울신문 DB
중국에서 활동하는 해커 집단으로 의심되는 조직이 미주 대륙 국가의 외교부를 공격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이 운영하는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 시만텍은 21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플리’라는 이름의 해커 집단이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일부 국가의 정부 부처 기관을 공격했다”며 “‘APT15’, ‘니켈’로도 알려진 이 조직은 미주 대륙의 외교부를 집중 공격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국가명은 거론하지 않았다.

플리는 2004년부터 세상에 알려졌으며, 최근에는 양질의 정보 수집을 위해 각국 정부 조직과 외교 기관을 공격하고 있다. 중남미 지역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도 이들의 표적이 됐다고 시만텍은 덧붙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 조직을 두고 “중국에 기반을 둔 해커 집단”이라고 분석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사이버 보안 기업인 맨디언트도 “중국과 관련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특히 플리는 보안 시스템을 우회해서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하는 이른바 ‘백도어’를 활용해 공격에 나섰다. 백도어는 정식 인증을 거치지 않고도 PC나 서버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를 제재한 것도 ‘중국 공산당의 요구에 따라 자사 제품에 비밀리에 백도어를 설치했다’는 이유였다.

이에 대해 시만텍은 “플리가 백도어를 사용한 것은 이 조직이 사이버 공격을 위해 새로운 도구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