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뻐서 춤 좀 췄다고…졸업장 안 준 美교장(영상)

기뻐서 춤 좀 췄다고…졸업장 안 준 美교장(영상)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22 17:52
업데이트 2023-06-22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고등학교 졸업식서 춤춘 여고생
학교장 “참석자 웃겼기 때문에 졸업장 못 줘”
학교 측, 사전에 행사 중 정숙할 것 요청
지역 교육 당국, 사과 후 재발 방지 약속

이미지 확대
졸업식에서 춤을 춰 졸업장 수여를 거부당한 필라델피아 여자고등학교 졸업생 하프사 압둘 라만의 모습. 졸업식 직후 촬영한 모습에서 그의 손에는 졸업장이 없다. 하프사 압둘 라만 할머니 Renee Hadiyah Reid 인스타그램 캡처
졸업식에서 춤을 춰 졸업장 수여를 거부당한 필라델피아 여자고등학교 졸업생 하프사 압둘 라만의 모습. 졸업식 직후 촬영한 모습에서 그의 손에는 졸업장이 없다.
하프사 압둘 라만 할머니 Renee Hadiyah Reid 인스타그램 캡처
미국의 한 고등학교에서 졸업장을 받으러 나가던 한 학생이 춤을 췄다는 이유로 교장이 졸업장 수여를 거부하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현지시간) NBC 필라델피아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하프사 압둘 라만(18)은 지난 9일 필라델피아 여자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춤을 췄다는 이유로 교장으로부터 졸업장 수여를 거부당했다.

압둘 라만의 할머니가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졸업식 영상을 보면 사회자가 압둘 라만을 호명하자 압둘 라만은 미국에서 유행하는 이른바 ‘그리디’(Griddy) 춤을 추면서 학교장 앞으로 성큼성큼 이동했다.

춤을 추며 입장하던 압둘 라만이 졸업장을 받기 위해 자리에 서자 그 모습을 조용히 지켜보던 학교장은 졸업장을 내어주는 듯하더니 이내 수여를 거부하고 바닥에 놓여 있던 바구니에 졸업장을 던졌다.

압둘 라만은 교장이 졸업장 수여를 거부하면서 “네가 청중을 웃겼기 때문에 졸업장을 받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하프사 압둘 라만이 졸업식장에서 이른바 ‘그리디’ 춤을 추면서 졸업장을 받으려 입장하는 모습. Renee Hadiyah Reid 인스타그램 캡처
하프사 압둘 라만이 졸업식장에서 이른바 ‘그리디’ 춤을 추면서 졸업장을 받으려 입장하는 모습.
Renee Hadiyah Reid 인스타그램 캡처
17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필라델피아 여고는 엄격한 졸업 문화를 가진 것으로 현지에서 유명하다. 이 학교는 졸업식 복장으로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흰색 드레스 또는 흰색 정장 바지를 입어야 하고, 3인치(7㎝) 이하의 굽이 달린 신발만 착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교칙과 별개로 학교 측은 졸업식에서 자녀들이 졸업장 수여를 받기 위해 무대로 나설 때 가족들이 환호하거나 손뼉 치지 말 것을 사전에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압둘 라만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행사가 끝난 뒤 무대 밖에서 졸업장을 받기는 했지만 춤 때문에 벌을 받은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행사 전에 춤을 추면 안 된다는 말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규칙을 어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가족들은 환호성을 지르지도 않았다”면서 “단 한 번뿐인 졸업식을 망쳤다”라고 밝혔다.

또 그는 “이 순간은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고 14살 나이에 숨을 거둔 동생을 기리는 의도도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압둘 라만 외 다른 학생 3명도 비슷한 행동을 한 이유로 무대 위에서 졸업장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필라델피아 교육 당국은 “가족들이 환호했다는 이유 등으로 졸업장 수여를 거부하는 것은 허용할 수 없다”면서 졸업생과 가족들에게 사과를 표명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