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유튜버 ‘송아’ 돌아왔다?…구글 “새 계정도 조사할 것”

北유튜버 ‘송아’ 돌아왔다?…구글 “새 계정도 조사할 것”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28 10:04
업데이트 2023-06-28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유튜버 ‘송아’
북한 유튜버 ‘송아’ 유튜브 ‘Sally Parks 송아 SongA Channel Archive and Extras’ 캡처
유튜브가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계정 3개를 폐쇄했음에도 이와 유사한 계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정 폐쇄를 염두에 두고 누군가 사전에 복제 계정을 만들어 운영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6일 한 유튜브 계정에는 최근 폐쇄된 북한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의 주인공인 ‘송아’(샐리 파크스)가 북한의 과학기술전당을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이 계정에는 해당 영상 외에도 북한의 호화 물놀이장인 ‘문수물놀이장’을 소개하는 영상 등 8개의 게시물과 2개의 쇼츠도 올라와 있다.

채널의 소개란에는 영문으로 운영자가 소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11세 송아라고 적혀있으며, 평양은 매우 아름다운 도시라고 소개했다. 또 이 채널의 대문 사진도 기존 송아 계정과 같은 사진을 사용하고 있다. 유튜브 주소도 기존 송아 계정의 것의 마지막 자리에 숫자 ‘0’만 새로 추가했다.
이미지 확대
새로 계설된 북한 유튜버 ‘송아’의 채널. 이 계정의 첫 영상물은 지난 17일에 올라온 것으로, 우리 정부 당국이 국내 접근을 막기 위해 계정 차단을 진행한 시점 이후다. 유튜브 ‘Sally Parks 송아 SongA Channel Archive and Extras’ 캡처
새로 계설된 북한 유튜버 ‘송아’의 채널. 이 계정의 첫 영상물은 지난 17일에 올라온 것으로, 우리 정부 당국이 국내 접근을 막기 위해 계정 차단을 진행한 시점 이후다.
유튜브 ‘Sally Parks 송아 SongA Channel Archive and Extras’ 캡처
앞서 송아 채널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국가정보원의 요청에 따라 ‘유미’(올리비아 나타샤-유미 스페이스 DPRK 데일리), ‘NEW DPRK’ 등과 함께 지난 5일 국내 접속이 차단됐다. 이어 26일 구글은 이들 채널을 폐쇄했다.

송아의 기존 영상이 디사 올라온 새 계정은 누군가 본 계정 폐쇄에 앞서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 기존 영상물을 그대로 올리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번 계정에서 확인되는 가장 이른 시기의 영상 게시 일자는 지난 17일로, 우리 당국이 북한 당국 운영 추정 계정 3개의 접속 차단을 진행한 이후 시점이다. 가장 최근 영상의 게시 시점은 구글에서 기존 송아 계정을 폐쇄한 날과 같은 26일이다.

이와 관련해 2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와 인터뷰한 구글의 아이비 최(Ivy Choi) 대언론 담당은 “이 (유사) 채널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혀 이 계정 역시 강제로 폐쇄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