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루카셴코 “벨라루스 주둔 바그너 용병, 러시아 핵무기와 관계 없어”

루카셴코 “벨라루스 주둔 바그너 용병, 러시아 핵무기와 관계 없어”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06-28 11:43
업데이트 2023-06-28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 軍장성 견장 수여식
“러 핵무기 상당 반입…‘핵사용 절차’ 마련 지시”
“벨라루스 주둔 바그너 용병, 핵시설 경비 안해”

이미지 확대
러시아 민간용병기업(PMC) 바그너그룹이 러시아군 수뇌부를 겨냥한 무장반란에 나선 가운데,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주 로스토프나도누(로스토프온돈)시 남부군관구 사령부 인근 도로에 바그너 탱크가 서 있다. 2023.6.24 TASS 연합뉴스
러시아 민간용병기업(PMC) 바그너그룹이 러시아군 수뇌부를 겨냥한 무장반란에 나선 가운데,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로스토프주 로스토프나도누(로스토프온돈)시 남부군관구 사령부 인근 도로에 바그너 탱크가 서 있다. 2023.6.24 TASS 연합뉴스
러시아가 이웃 동맹국 벨라루스에 배치키로 한 전술핵무기가 이미 상당 정도 이전됐으며, 벨라루스는 핵무기 사용 절차 마련에 착수했다고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밝혔다.

벨라루스 국영 ‘벨타’ 통신에 따르면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날 승진 군 장성들에 대한 견장 수여식에서 “이미 상당한 핵무기가 벨라루스로 반입됐기 때문에 그것을 보호하고 있고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인들과 벨라루스인들이 함께 (핵무기를) 경비하고 있다. 바그너는 어떤 핵무기도 경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겐 그런 경험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임무를 수행하는 러시아인들을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또 무장반란 실패 후 벨라루스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부대가 벨라루스 내 러시아 전술핵무기 시설을 경비하는 임무를 맡을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도 반박했다.

그는 “바그너 그룹은 핵무기를 지키지 않을 것이고 이는 우리의 과제”라면서 “핵무기 보호에 대한 개인적 책임은 나한테 있고 우리에겐 러시아인들과 함께 이 시설을 보호할 충분한 인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벨라루스 국영 ‘벨타’ 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루카셴코(사진) 벨라루스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고위급 군 장교와 언론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진 승진 군 장성들에 대한 견장 수여식에서  바그너 반란 협상 과정 및 러시아 전술핵무기 배치 관련 내용을 전했다. 2023.6.27 벨타
벨라루스 국영 ‘벨타’ 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루카셴코(사진) 벨라루스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고위급 군 장교와 언론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진 승진 군 장성들에 대한 견장 수여식에서 바그너 반란 협상 과정 및 러시아 전술핵무기 배치 관련 내용을 전했다. 2023.6.27 벨타
루카셴코 대통령은 또 자국 국방장관, 총참모장, 국가보안위원회(KGB) 위원장 등에게 핵무기 사용 알고리즘(절차)을 마련하라는 과제를 부여했다고 밝혔다.

그는 “알고리즘의 핵심은 우리에 대한 외부 공격이 발생하는 어려운 시기에 우리가 그것(핵무기)을 사용해야 한다는 데 있다”면서 “가정 상황이지만 우리는 러시아와의 조율을 통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러시아가) 우리를 이용하고 있다는 등의 한가한 논의는 모두 쓸데없는 소리”라면서 “그런 일은 없고 있을 수도 없다. 이것은 우리 무기이며 우리는 (필요시) 그것을 이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지난 3월 러시아 전술핵무기의 벨라루스 배치에 합의한 뒤 관련 준비를 해 왔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달 13일 러시아에서 전술핵무기를 들여오기 시작했다면서 “순차적으로 받고 있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도 뒤이어 16일 전술핵무기의 벨라루스 배치 개시에 관한 루카셴코 대통령의 발언을 확인하면서 “올 연말까지 핵무기 이전을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핵무기가 외국에 배치되는 건 옛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가 진행한 해외 배치 핵무기의 자국 내 이전이 완료된 1996년으로부터 27년 만이다.

지난해 2월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에서 러시아 측을 간접 지원해 온 벨라루스는 최근 러시아 전술핵 도입 과정을 수시로 언급하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인 폴란드 등 외부 위협에 맞서기 위해 핵무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