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전력 “오염수 긴급차단밸브 제대로 작동”…현지 어민에 달린 방류 시기

도쿄전력 “오염수 긴급차단밸브 제대로 작동”…현지 어민에 달린 방류 시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6-28 15:07
업데이트 2023-06-28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원자력규제위 28~30일 오염수 방류 설비 최종 검사

이미지 확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일본 도쿄전력 직원이 26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모인 취재진들에게 오염수 방류 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후쿠시마 AP 연합뉴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일정으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설비에 대한 최종 검사를 실시한다. 이어 다음달 4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오염수 방류 계획 검증 최종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으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28일 NHK에 따르면 일본 원자력규제청 검사관 4명은 이날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오염수 방류 시설 최종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들은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는 설비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고 오염수를 희석할 바닷물을 퍼 올리는 펌프 및 문제 발생 시 방류를 멈추는 ‘긴급 차단 벨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을 확인한다.

이번 최종 검사는 30일까지 이뤄지며 원자력규제위는 약 일주일간 검사 결과를 정리해 도쿄전력에 수료증을 발부할 계획이다. 앞서 야마나카 신스케 원자력규제위원장이 지난 24일 오염수 방류 설비 등을 살펴보며 “큰 과제 없이 착실하게 준비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해 오염수 방류 계획이 최종 검사를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언론은 처리수(일본에서는 다핵종제거설비로 대부분의 핵종을 제거했다며 이같이 말함)가 기준치를 벗어나 바다에 방류되는 일을 막기 위해 도쿄전력이 다중의 대책을 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방류 시설에는 희석할 바닷물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등 이상 사태를 발견한 뒤 10초 이내에 자동으로 작동하는 ‘긴급 차단 밸브’가 두 군데에 설치됐다. 이 두 곳 중 한 곳은 공기압으로 여닫을 수 있고 정전 시에도 가동이 문제없다고 한다.

바닷물을 끌어올리는 펌프는 3대가 있는데 이 펌프가 모두 가동되면 오염수를 1000배 이상 희석할 수 있다. 2대가 고장 난다 해도 목표치에 맞춰 희석할 수 있다는 게 도쿄전력의 설명이다. 앞서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바닷물에 섞어 100배 이상으로 희석해 다핵종제거설비로 제거가 어려운 트리튬(삼중수소) 농도를 일본 배출 기준치인 40분의 1 미만으로 낮춰 방류하기로 했다.

이러한 대책에도 오염수가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하고 방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방류 중단 기준도 설정해놓은 상태다. 도쿄전력은 해저터널 방수구 주변 해수를 채취해 트리튬 농도가 ℓ당 700㏃(베크렐)이거나 원전 10㎞ 사방에서 ℓ당 30㏃을 넘으면 이상 상태로 판단해 방류를 멈추기로 했다.

도쿄전력은 여러 방류 대책을 준비했다고 하지만 일본 어민들의 반대 목소리는 계속되고 있다. 기시다 총리의 오염수 방류 시기 결정도 어민들의 반대를 얼마나 설득하느냐에 달린 상황이다.

다만 어민들의 반대 강도가 약해졌다는 평가도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가 지난 22일 채택한 오염수 방류 반대 특별 결의안에는 지난 3년간 사용한 표현인 ‘단호히 반대’가 빠져 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