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YT “러 최고위 장성 반란 계획 미리 알아…돕거나 방조했을 수도”

NYT “러 최고위 장성 반란 계획 미리 알아…돕거나 방조했을 수도”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28 23:26
업데이트 2023-06-28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주러 미대사 “이상한 일들이 너무 많이 일어나”
프리고진 거사 당일 국방 차관과 함께 있었다고?
‘푸틴이 모두 꾸민 것’ 음모론도 수그러들지 않아

마이클 맥폴 전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는 “이상한 일들이 너무 많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지난 23일(현지시간) 밤부터 다음날 저녁 무렵까지 러시아 서부에서 벌어진 일들은 이상한 일들이 정말 많았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7일 현지 언론에 밝힌 협상 전말만 해도 그렇다. 군사반란을 주도한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과 전화 통화를 했는데 그와 함께 있던 유누스벡 예프쿠로프 러시아 국방부 차관이 수화기를 바꿔줘 통화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 대목이다. 뭐라고?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의 경질을 요구하며 반란을 일으켰는데 국방 차관과 프리고진이 함께 있었다고? 24일 오전 11시쯤 바그너 병력들은 로스토프나도누의 러시아 남부군 사령부를 무혈 장악한 상태였다. 저녁에 협상 타결 사실을 알리며 로스토프나도부를 떠나는 모습이 외신에도 포착된 만큼 오전에도 그곳에 있었을 가능성이 높은데 국방 차관이 함께 있었다니, 이상하지 않은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든 과정을 꾸몄다는 음모론이 계속 힘을 얻는 것도 합리적으로 설명 안되는 구석이 적지 않아서다.

이런 상황에 러시아군 최고위 장성이 프리고진의 반란 계획을 미리 알았으며, 실행을 돕는 등 반란에 힘을 보탰을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27일 보도했다. 신문은 미국 정부 고위 관리들을 인용해 우크라이나전 통합사령관에서 올해 초 강등된 세르게이 수로비킨 러시아군 통합 부사령관(대장)이 바그너 그룹의 반란 계획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우크라이나전 통합사령관이었던 지난해 12월 17일(현지시간) 세르게이 수로비킨(왼쪽)과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이 우크라이나 전황을 점검하던 모습. 어느 곳이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크렘린궁 풀 기자단 AP 자료사진
우크라이나전 통합사령관이었던 지난해 12월 17일(현지시간) 세르게이 수로비킨(왼쪽)과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이 우크라이나 전황을 점검하던 모습. 어느 곳이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크렘린궁 풀 기자단 AP 자료사진
미국 정보당국은 수로비킨 대장이 군 핵심부에 있으면서 프리고진이 이끄는 바그너 그룹의 반란 실행을 도왔는지 파악 중이다.

러시아 항공우주군 총사령관이기도 한 수로비킨 대장은 지난해 10월 우크라이나전 통합사령관을 맡았다가 지난 1월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에게 밀려 통합 부사령관으로 사실상 강등됐다.

러시아군 내 강경파를 대표하는 그는 무자비함과 유능함 때문에 인류 최후의 전쟁을 일컫는 ‘아마겟돈 장군’이란 별명으로 통한다. 군부 내 인망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인물이 반란에 연루됐다면 군 지도부의 내분을 드러내는 치명적인 신호일 수 있다고 NYT는 지적했다. 전현직 미국 관리들은 수로비킨 대장 외에 다른 장성들도 쇼이구 장관과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을 갈아치우겠다는 프리고진의 거사에 동조했거나 적어도 방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군 내부에서 누군가 도움을 줄 것이라는 믿음이 없었다면 프리고진이 모스크바로 진격을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수로비킨은 프리고진이 지지한 거의 유일한 군 고위 인사이기도 했다. 시리아 내전 때 두 사람은 함께 일한 적이 있다.

다만 전직 관리들은 수로비킨 대장이 푸틴 대통령을 몰아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장성들의 반란 초기 행보에도 미묘한 균열이 드러난다고 NYT는 전했다. 수로비킨 대장은 프리고진이 부하들과 러시아 본토로 진격해오기 시작한 지난 24일 텔레그램을 통해 바그너 그룹을 강하게 비난하며 진군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 전직 관리는 수로비킨 대장의 몸짓 등에서 한때 군사적 동지를 비난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기색이 드러난다며 본심과 다르게 말하는 “인질 영상 같다”고 분석했다.

블라디미르 알렉세예프 중장도 같은날 “국가와 대통령의 등에 칼을 꽂는 행동”이라고 프리고진을 비판하는 동영상을 올린 몇 시간 뒤 로스토프나도누에서 프리고진과 대화하는 모습이 촬영됐다고 NYT는 지적했다.

물론 수로비킨 대장의 반란 연루 여부는 그의 향후 거취로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반란을 지원했다고 푸틴 대통령이 판단한다면 거의 예외 없이 경질될 것으로 본다고 미국 관리들과 전문가들은 전했다.

다만 푸틴 대통령이 사태 수습에 집중하기 위해 프리고진에게만 책임을 묻는 양상이어서 당장 수로비킨 대장을 해임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고 NYT는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