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트코인 8000개 실수로 버렸다”…매립지 옆에 사는 男

“비트코인 8000개 실수로 버렸다”…매립지 옆에 사는 男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3-29 22:28
업데이트 2024-03-29 2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인 투자자 비트코인 8000개 버려
“쓰레기 매립지, 24시간 철통 경비”

이미지 확대
비트코인이 든 하드 드라이브를 실수로 버린 영국의 제임스 하웰스. SNS 캡처
비트코인이 든 하드 드라이브를 실수로 버린 영국의 제임스 하웰스. SNS 캡처
비트코인 8000개, 현재 시세로 약 8000억원에 달하는 가치가 저장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잃어버린 영국 투자자 제임스 하웰스의 근황이 전해졌다. 하드는 쓰레기 매립지 내부에 묻힌 것으로 추정된다.

29일(한국시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초기 암호화폐 투자자인 제임스 하웰스(38)는 지난 2013년 잃어버린 비트코인 8000개가 담긴 하드 드라이브를 찾기 위해 법적 다툼을 준비하고 있다.

하웰스는 비트코인이 유명세를 얻기 전부터 투자해 온 초기 투자자 중 한 명이다. 그는 2009년 노트북을 이용해 8000개의 비트코인을 채굴했으며, 이 비트코인을 하드에 저장한 뒤 노트북에서 분리했다.

4년 뒤 2013년, 하웰스는 비트코인 가격이 오른 걸 확인하고 해당 하드를 찾으려 했다가 충격에 빠졌다. 하드를 쓰레기로 착각해 버린 것이다.

이후 하웰스는 근처 쓰레기 매립지를 뒤지려 했지만 뉴포트 시의회가 그의 발목을 잡았다. 의회는 그가 하드를 찾기 쓰레기장에 묻힌 10만톤의 쓰레기를 다시 들춰보겠다고 하자 이를 거부한 것이다.

만약 허락이 떨어졌어도 그가 손바닥만 한 하드 드라이브를 찾기란 어려워 보인다. 그럼에도 쓰레기 매립장은 ‘비트코인 사냥꾼’ 우려로 삼엄한 경비 속에 운영되고 있다.

해당 쓰레기 매립장 직원은 “24시간 보안이 유지되고 있다. 여기 직원 모두가 언덕 아래 매립지에 ‘무엇’이 묻혀 있는지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하웰스, 쓰레기 매립장 근처 거주…의회는 ‘단호’
하웰스는 쓰레기 매립장 근처에 거주하고 있다. 그는 과거 쓰레기 매립장을 운영하는 뉴포트 시의회에 수 차례 쓰레기를 굴착할 수 있게 해달라며 그 대가로 수익 일부를 공유하겠다고 제안했지만 거절당했다.

하웰스는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그들(뉴포트 시의회)이 협력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그들을 상대로 고등법원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뉴포트 시의회는 단호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의회는 “우리는 매립지에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비트코인이 담긴 하드웨어에 대한 연락을 2013년부터 계속해서 받아왔다”며 “하지만 굴착 작업은 주변 환경에 엄청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를 거부하는 의사를 명확하게 밝혔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