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이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와 센서스(인구총조사)를 위해 민권 태스크포스(TF)와 선거감시센터를 발족했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정보기술(IT)공룡’ 기업에 대한 미 당국의 반(反)독점 조사와 함께 미 정치권에서는 ‘IT공룡 해체론’이 급부상한 가운데 사면초가의 상황에 놓인 페이스북이 내놓은 대책이어서 눈길을 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로라 머피 전 미 시민자유연맹(ACLU) 입법 국장이 지난 몇 년간 자사를 감사해 작성한 보고서 내용을 반영해 올가을 안에 추가 정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앞으로 자사 플랫폼 사용자에게 투표하지 말라고 설득하는 내용의 광고 게재를 금지하고 성별·연령에 따른 차별을 막기 위해 주택·신용(크레디트)·일자리 관련 광고주들이 특정 사용자를 겨냥해 광고하는 것을 제한할 전망이다. 페이스북의 이번 발표는 자사 플랫폼에 유포되는 가짜뉴스와 혐오 발언을 통제하고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고 CNN은 전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정보기술(IT)공룡’ 기업에 대한 미 당국의 반(反)독점 조사와 함께 미 정치권에서는 ‘IT공룡 해체론’이 급부상한 가운데 사면초가의 상황에 놓인 페이스북이 내놓은 대책이어서 눈길을 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로라 머피 전 미 시민자유연맹(ACLU) 입법 국장이 지난 몇 년간 자사를 감사해 작성한 보고서 내용을 반영해 올가을 안에 추가 정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앞으로 자사 플랫폼 사용자에게 투표하지 말라고 설득하는 내용의 광고 게재를 금지하고 성별·연령에 따른 차별을 막기 위해 주택·신용(크레디트)·일자리 관련 광고주들이 특정 사용자를 겨냥해 광고하는 것을 제한할 전망이다. 페이스북의 이번 발표는 자사 플랫폼에 유포되는 가짜뉴스와 혐오 발언을 통제하고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고 CNN은 전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7-02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