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프라이데이 매출 4배 넘어
미국의 크리스마스 전 토요일을 가리키는 ‘슈퍼 새터데이’의 쇼핑 매출액이 블랙 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해보다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사이 기간이 짧아 쇼핑객들이 한꺼번에 몰렸으며, 미국 경기 호황도 한 원인으로 풀이된다.CNN 등 현지언론은 24일(현지시간) 컨설팅업체 ‘커스터머 그로스 파트너스’의 조사를 인용, 슈퍼 새터데이로 불리는 지난 21일 미 소매업체들이 344억 달러(약 40조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전했다. 이는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11월 29일) 매출 74억 달러(약 8조 6000억원), 사이버 먼데이(12월 2일) 매출 94억 달러(약 10조 9000억원)를 훌쩍 뛰어넘은 것이다. 또 이날 미국에서 쇼핑에 나선 사람 수는 1억 4780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날짜의 1억 3430만명보다 많았다.
미국 유통 전문가들은 올해 슈퍼 새터데이 매출 증가의 원인으로 단축된 연휴 시즌과 경제 성장을 꼽았다. CNN은 “지난해보다 올해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사이의 날짜가 6일이나 적었다. 또 탄탄한 일자리와 임금 상승, 가계 재정의 건전성 등 미 경제의 호황이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2-2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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