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혐오하던 ‘힐빌리’ 작가, 트럼프 덕에 경선 승리

트럼프 혐오하던 ‘힐빌리’ 작가, 트럼프 덕에 경선 승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5-05 13:53
업데이트 2022-05-05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JD 밴스, 공화당 오하이오주 상원의원 후보 경선 승리

이미지 확대
트럼프와 밴스
트럼프와 밴스 연방상원의원을 뽑는 11월 중간선거에 도전장을 낸 백인 빈민가정 출신의 벤처투자가 JD 밴스(왼쪽)가 지난 3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공화당 후보 경선에서 승리했다. 사진은 지난달 23일 오하이오주 델라웨어 카운티에 마련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전 미국 대통령의 유세장에서 악수하고 있는 두 사람.
2022.5.5 AP 연합뉴스
백인 빈민가정에서 태어나 예일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실리콘밸리의 벤처 투자가로 성공한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베스트 셀러 ‘힐빌리의 노래’로 유명한 JD 밴스(38)가 공화당 상원의원 후보 경선에서 승리했다. 밴스는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인 팀 라이언 하원 의원과 오하이오주 연방상원의원 자리를 놓고 맞붙는다.

미국과 영국 언론들은 과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미국의 히틀러’, ‘바보’라고 헐뜯고 조롱했던 밴스가 열렬한 트럼프주의자로 변신한 점, 패색이 짙었으나 트럼프의 지지 선언 한 마디로 끝내 당내 승리를 거머쥔 점에 주목하며 밴스와 트럼프를 조명했다.
이미지 확대
JD Vance
JD Vance 연방상원의원을 뽑는 11월 중간선거에 도전장을 낸 백인 빈민가정 출신의 벤처투자가 JD 밴스가 지난 3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공화당 후보 경선에서 승리했다. 밴스가 이날 신시내티에서 부인 우샤 밴스와 함께 지지자들 앞에서 당선사례를 하고 있다. 2022.5.5 AP 연합뉴스
● 백인 빈민가정에서 자수성가…자전 에세이로 이름 알려
밴스는 미국 남부 애팔래치아산맥에 사는 가난한 백인 노동계층을 멸시하는 말에서 유래한 힐빌리(hillbilly) 가정에서 태어났다. 마약 중독자인 엄마, 가정폭력과 학대가 빈번한 환경에서 자란 그는 오하이오 주립대를 나와 해병대에 입대, 이라크 전쟁에 참전했다.

이후 예일대 로스쿨에 합격한 밴스는 ‘타이거맘’으로 유명세를 탄 스타 교수 에이미 추아의 제자가 되었고 그의 격려를 받아 2016년 ‘힐빌리의 노래’를 썼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힐빌리의 노래
힐빌리의 노래
미국 사회가 방치한 백인 저소득층의 암울한 삶을 경험한 그대로 기술한 이 책은 당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에 충격을 받은 미국 엘리트 계층에 경종을 울렸다.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대)의 백인 노동자들이 민주당을 버리고 트럼프를 택한 맥락과 배경을 제대로 풀어냈기 때문이다.

● 2016년엔 트럼프 대놓고 비판…정계 입문 후 180도 변신
밴스는 트럼프의 무능력과 이민자에 대한 편협한 시선 등을 직설적으로 비난했다. 2016년 대선에서 공개적으로 트럼프를 찍지 않았다고 밝혔고 공개 인터뷰에서 “나는 절대 트럼프 사람이 아니다. 그를 좋아한 적이 없다”고 단언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트럼프를 “미국의 히틀러”에 비유하고 바보, 부끄러운 사람이라고 깎아내리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기뻐하는 밴스 부부
기뻐하는 밴스 부부 연방상원의원을 뽑는 11월 중간선거에 도전장을 낸 백인 빈민가정 출신의 벤처투자가 JD 밴스가 지난 3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공화당 후보 경선에서 승리했다. 밴스가 이날 신시내티에서 부인 우샤 밴스와 함께 지지자들 앞에서 당선사례를 하고 있다. 2022.5.5 로이터 연합뉴스
이런 그의 태도는 정계 입문 후 180도 바뀌었다. 열성적인 트럼프 지지자를 향한 적극적인 구애가 시작됐다. 더타임스에 따르면 밴스는 트럼프를 “내 생애 최고의 대통령”이라고 치켜세우고, 지난해 1·6 미 의회의사당 폭동의 빌미를 제공한 대선 음모론에 대해서도 “선거가 도둑맞았다는 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서는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이 성소수자 권리를 보장하지 않아서 바이든 정부가 싸우고 있는 것”이라고 조롱했다.

● 트럼프 지지 한 마디에 3위→1위 역전
밴스의 우클릭 몸부림에도 공화당 지지자들은 냉소적이었다. 지난 3월 15일 폭스뉴스 여론조사에서도 5명의 후보 가운데 3위에 그쳐 패색이 짙었다. 위기의 밴스를 구원한 건 트럼프였다. 트럼프는 지난달 15일 성명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훌륭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 운동 전체가 JD(밴스)의 선거 캠프를 지지해야 한다”며 “그야말로 미국을 가장 우선시할 후보이기 때문”이라고 전폭적인 지지를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극우 어벤저스
극우 어벤저스 11월 중간선거에서 오하이오주 연방상원의원 공화당 후보로 출마하는 JD 밴스(가운데)가 지난달 30일 오하이오주 뉴어크에서 자신을 지지하는 멧 가에츠(왼쪽) 플로리다주 연방하원의원과 마저리 테일러 그린(오른쪽)과 언론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2022.5.5 AFP 연합뉴스
트럼프는 “밴스는 나에 대해 나쁜 말을 하는 사람이지만 다들 마찬가지였고, 나는 이번에 이길 사람을 뽑고 싶다”며 힘을 실었다. 또 지난달 말 오하이오 유세장에서 밴스를 무대로 불러내기도 했다.

‘극우 어벤저스’도 화력을 보탰다. 트럼프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트럼프 캠프의 최대 후원자 중 하나인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억만장자 피터 티엘, 트럼프의 선거 전략가 스티븐 배넌, 극우 성향의 트럼프 추종자 마저리 테일러 그린 공화당 하원의원, ‘막말의 대가’인 폭스뉴스 간판 앵커 터커 칼슨까지 밴스 띄우기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막판 지지 호소하는 JD 밴스
막판 지지 호소하는 JD 밴스 연방상원의원을 뽑는 11월 중간선거에 도전장을 낸 백인 빈민가정 출신의 벤처투자가 JD 밴스가 지난 3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공화당 후보 경선에서 승리했다. 사진은 밴스가 오하이오주 그로브시티에 마련된 경선 투표소에서 언론과 인터뷰하는 모습. 2022.5.5 로이터 연합뉴스
● 트럼프가 찍은 22명 모두 경선 싹쓸이
밴스의 승리는 공화당 내 트럼프의 영향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더힐은 트럼프의 뒤늦은 지지 선언에도 밴스가 이겼다며 트럼프에게 중요한 승리를 안겨줬다고 분석했다.

폭스뉴스는 같은 날 인디애나주와 오하이오주 공화당 경선에서 트럼프가 공개 지지한 후보 22명 전원이 승리한 사실에 주목하며 “놀라운 싹쓸이”라고 평가했다.

향후 예정된 경선에서도 트럼프 돌풍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오는 10일에는 네브래스카와 웨스트버지니아에서 경선이 치러지고 17일에는 펜실베이니아 등에서 경선이 열린다.
오달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