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실 철로·신호 오류… 모디 정부, 고속화 내달리다 ‘안전 탈선’

부실 철로·신호 오류… 모디 정부, 고속화 내달리다 ‘안전 탈선’

임병선,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04 23:51
업데이트 2023-06-04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 오디샤주 열차 탈선 참사

“고속철처럼 고속발전” 일주일 만에
삼중충돌 1천명 사상 ‘전형적 인재’

英식민지 때 조성 세계최장 10만㎞
철도망 노후화에 툭하면 탈선 사고
예방 장치·인력 부족문제 ‘고질병’
尹 “깊은 애도 ”… 미중러 등도 성명

이미지 확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3일(현지시간) 전날 열차 삼중 충돌 사고가 빚어진 북동부 오디샤주 발라소레 현장을 찾아 파손된 객차 등을 점검한 뒤 손을 모으고 있다. 모디 총리는 책임자를 가려 엄벌하겠다고 했다. 발라소레(인도) UPI 연합뉴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3일(현지시간) 전날 열차 삼중 충돌 사고가 빚어진 북동부 오디샤주 발라소레 현장을 찾아 파손된 객차 등을 점검한 뒤 손을 모으고 있다. 모디 총리는 책임자를 가려 엄벌하겠다고 했다.
발라소레(인도) UPI 연합뉴스
세계 최대 철도망을 가진 인도에서 지난 2일(현지시간) 일어난 세 대의 열차 충돌 사고로 4일 오전까지 적어도 275명이 목숨을 잃었다. 병원으로 옮겨진 1175명 가운데 793명은 귀가했다.

부상자 구조가 일단락된 가운데 북동부 오디샤주에서 벌어진 이번 사고의 원인을 둘러싸고 정부 차원의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14억 2000만명의 세계 1위 인구대국 인도는 과거 영국 식민지 시대에 조성된 광범위하고 복잡한 철도망을 갖고 있다. 총연장은 10만㎞에 이르며 여객 열차는 1만 4000대, 철도역만 8000곳에 이른다.

사고 발생도 그에 비례한다. 지난해 당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7~2021년 열차 관련 사고의 희생자는 10만명을 넘긴 것으로 집계됐다.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 이 나라에서 일어난 2017건의 철도 사고 중 탈선이 6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선로 결함, 부실한 유지 보수, 옛날식 신호 장비, 인재 요소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이미지 확대
21세기 최악 열차 참변… 인도 최소 275명 숨져
21세기 최악 열차 참변… 인도 최소 275명 숨져 20년 만에 최악의 열차 탈선 및 충돌 사고가 일어난 인도 북동부 오디샤주 발라소레 지역의 현장에서 사고 이튿날인 3일(현지시간) 구조대원들이 생존자를 수색하고 있다. 최소 275명이 목숨을 잃고 400명 가까이 입원 치료를 받고 있어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각국 지도자들이 위로의 뜻을 전했다.
발라소레(인도) AP 연합뉴스
이번 참사는 잘못된 신호로 벌어진 전형적인 인재로 파악되고 있다. 고속으로 달리던 여객 열차가 엉뚱한 철로로 진입하라는 신호를 전달받은 것이 화근이었다. 이 열차가 정차해 있던 화물 열차를 들이받으며 튕겨 나갔는데 마침 역에 진입하던 다른 여객 열차와 충돌하는 바람에 인명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인도 정부와 철도당국은 매년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어 철도 현대화와 고속화에 힘쓰고 있다. 올해에만 선로 개선, 혼잡 완화, 신규 열차 도입 등에 지난해보다 절반가량 늘어난 2조 4000억 루피(약 38조 2000억원)를 투입했다. 지난달 25일에는 수도 뉴델리와 북부 우타라칸드 주도 데라둔을 오가는 준고속 전기열차의 개통식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영상 연설을 통해 “인도는 이 열차 속도처럼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디 총리의 발언은 일주일 만의 대형 참사로 무색해지고 말았다.

충돌 방지 장치를 열차마다 달아야 한다는 논의는 무성했지만 지금까지도 델리~뭄바이, 델리~콜카타 두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에만 달려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관리 인력을 제대로 훈련하지 못하고, 선로 보수를 끝낸 뒤 기록하고 보고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사항조차 지켜지지 않는 일이 수두룩했다. 현장 점검에 매달리는 인력이 업무량 과다로 제대로 쉬지 못해 대형 참사를 낳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지 확대
열차 참극 현장을 찾은 모디 총리는 “이번 사고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는 이들을 엄중 처벌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하지만 2017년 4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연방정부의 감사 결과를 보면 1129건의 탈선 사고 가운데 책임자를 가려 책임을 물은 사례는 20건밖에 되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일 트위터를 통해 “한국을 대표해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미국·중국·러시아·유럽 주요국 지도자들도 애도의 뜻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임병선 선임기자·고혜지 기자
2023-06-0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