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텅쉰 첫 매출 감소
지난 10년간 파죽지세로 성장하며 중국을 대표하는 정보기술(IT) 기업으로 자리잡은 알리바바와 텅쉰(텐센트)이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베이징의 빅테크 규제와 코로나19 도시 봉쇄가 동시에 영향을 준 탓이다.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판 카카오톡’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는 올해 2분기 매출이 1340억 위안(약 25조 92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86억 위안으로 56% 줄었다. 텐센트의 분기 매출이 감소한 것은 상장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 8월 게임을 총괄하는 국가신문출판서가 18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시간을 금요일과 주말, 공휴일 각각 1시간으로 제한했는데, 이 영향으로 전체 이익의 30% 이상을 차지하던 게임 부분 국내 매출이 줄었다.
지난 4일 실적을 발표한 알리바바도 2022년 회계연도 1분기(4~6월) 매출액이 2055억 5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줄었다. 알리바바 역시 상장 이후 처음 분기 매출이 역성장했다. 양대 기업의 실적 부진은 중국의 경기 침체를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는 평가다. 두 회사 모두 올해 들어 전체 직원의 5% 이상을 해고하는 등 인력 감축에 착수해 중국 내 대졸 취업난이 더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022-08-1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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