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배우 수다 떠는 색다른 무대
뮤지컬 속에 가수 양희은의 콘서트와 희은·희경 자매의 삶을 다룬 토크쇼가 녹아 있다. 그래서 뮤지컬인지, 토크쇼인지, 콘서트인지 다소 헷갈린다. 하지만, 오히려 이는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양희은 데뷔 40주년을 기념해 그녀의 음악인생을 다룬 창작 뮤지컬 ‘어디만큼 왔니’에 대한 이야기다. 가수 양희은(위)과 20대 양희은 역을 맡은 이하나(아래)가 극 중에서 ‘아침이슬’을 함께 부르고 있다.
인사이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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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막의 시작은 두 자매의 어린 시절 어느 시점이다. 실제 인물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생생히 들려주는 터라 감동은 더욱 크다. 두 자매는 솔직하게 자신들의 가정사와 어린 시절의 아픔을 담담하게 토로한다. 이북 평안도 출신의 아버지, 아버지의 바람으로 쪼개진 가정, 떠나간 어머니 등에 대한 이야기를 두 여자는 관객에게 말을 걸듯 전한다.
희은은 미루나무 아래에서 노래를 부르던 20살 시절로 돌아간다. 그녀가 가수로 데뷔하게 된 카페 오비스캐빈에서의 추억도 풀어낸다. 이곳에서 자신의 대표곡 ‘아침이슬’의 작곡가 김민기를 만났고, 송창식 등 평생의 친구들과 인연을 맺는다.
1970년대를 묵묵히 회상하던 희은은 20대의 자신이 부르는 ‘아침이슬’을 조용히 듣다가 비로소 기타를 잡고 후반부를 이어 부른다. 이 시대를 사는 관객들과 자기 자신에게 ‘어디만큼 왔니’라고 질문을 던지고, 노래로서 그 답을 들려주는 것.
관객은 대부분 40대 여성들이다. 양희은의 히트곡을 엮은 주크박스 형식의 뮤지컬이라 모든 노래가 귀에 익숙하다. 그래서 배우와 관객은 하나가 돼 노래를 힘껏 부른다. 극의 마무리인 40주년 기념 콘서트 장면에선 관객들이 하나둘 들썩이며 일어난다. 1시간 20분간 그렇게 관객과 배우는 함께 호흡하며 수다 떨고, 웃고 울고, 노래를 불렀다. 여느 뮤지컬과 다른 풍경이다.
또 하나의 매력은 오랜 시간 봐왔던 양희은의 실제 모습이 극에 잘 녹아 있다는 점이다.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 콘서트, 시골 밥상을 차리는 모습 등이 자연스럽게 적재적소에 등장한다. 눈을 감고 들으면 누가 양희은이고 양희경인지 모를 만큼 닮은 두 여인의 목소리는 관객의 귀를 정화해 주는 느낌이다. 커튼콜 뒤에 이어지는 희은·희경 자매의 앙코르곡 열창은 극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아쉬운 게 있다면 20대의 희은 역을 맡은 젊은 배우의 가창력이다. 양희은과 함께 ‘아침이슬’을 부르는 장면에선 기량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음 이탈도 잦아 귀에 거슬렸다. 8월 14일까지 서울 동숭동 아르코예술극장. 8만~10만원. (02)3668-0007.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1-07-2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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