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양도성·북한산성의 가치 세계에 알려야”

“한양도성·북한산성의 가치 세계에 알려야”

임태환 기자
임태환 기자
입력 2023-06-22 02:02
업데이트 2023-06-22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밀라그로스 ICOFORT 전 위원장

지배·피지배층 단일 공동체 이뤄
위기에 함께 대처한 흔적 곳곳에
도심 성곽·다른 성곽 연결성 독특
세계문화유산에 등재 가능할 것


이미지 확대
밀라그로스 플로레스 로만 국제성곽군사유산학술위원회(ICOFORT) 전 위원장. 경기문화재연구원 제공
밀라그로스 플로레스 로만 국제성곽군사유산학술위원회(ICOFORT) 전 위원장. 경기문화재연구원 제공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구분되지 않고 ‘하나의 공동체’를 이룬 한양도성과 북한산성 등의 가치를 세계에 알려야 합니다.”

밀라그로스 플로레스 로만 국제성곽군사유산학술위원회(ICOFORT) 전 위원장은 21일 경기 수원시 경기문화재연구원에서 진행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국제성곽군사유산학술위원회는 세계문화유산의 가치 평가와 보존 관리 등을 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산하 단체다.

지난달 경기문화재연구원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자문을 구하기 위해 초청한 밀라그로스 전 위원장은 한 달 넘게 곳곳을 다니며 국내 성곽이 지닌 문화적 가치를 확인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중 밀라그로스 전 위원장의 눈에 들어온 것은 한양의 수도성곽이라고도 불리는 한양도성과 북한산성, 이를 잇는 탕춘대성이었다. 경기 고양시와 서울시에 걸쳐 있는 이들 성곽은 지난해 12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 의해 ‘우선등재목록’에 선정되면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노린다.

밀라그로스 전 위원장은 “다른 성곽들이 왕과 백성으로 명확하게 나뉜 것과 달리 한양도성과 북한산성 등은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함께 살아가면서 ‘커뮤니티’를 이루고, 동시에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함께 대처했던 흔적도 성곽 곳곳에 남아 있다”며 “도심 성곽이 있고, 다른 성곽과 이어지는 연결성이 있는 모습도 실제로 보니 굉장히 독특했다”고 말했다.

밀라그로스 전 위원장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과 함께 성곽을 잘 보존할 수 있는 관리 방법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문화유산이 된다면 관광객이 많아지기에 보존 및 관리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며 “또한 자연적인 요소가 성곽과 같은 유산에 주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도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밀라그로스 전 위원장은 “한양도성 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경기문화재연구원을 비롯한 기관들이 협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며 “준비를 잘한다면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임태환 기자
2023-06-22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