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드 주인공은 우한나 작가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드 주인공은 우한나 작가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6-20 15:03
업데이트 2023-06-20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즈 수상자로 선정된 우한나 작가 프리즈 서울 제공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즈 수상자로 선정된 우한나 작가
프리즈 서울 제공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드 수상자로 우한나(사진·35) 작가가 선정됐다. 영국의 세계적 아트페어 프리즈 런던에서 매년 수여되는 아티스트 어워드가 오는 9월 6~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회 프리즈 서울에서 처음 신설된 것이다.

20일 패트릭 리 프리즈 서울 디렉터는 “아티스트 어워드는 신진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 무대에 이름을 알리는 통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사단은 우 작가에 대해 “여성성에 대한 세심한 고민과 통념을 깨는 조각의 세계를 열었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우한나 작가의 작품 새 작품 시리즈 ‘밀크 앤 허니’((2023).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드 수상작인 ‘더 그레이트 볼룸’은 이 작품의 연장선상에 있는 대형 설치 작품이다. 프리즈 서울 제공
우한나 작가의 작품 새 작품 시리즈 ‘밀크 앤 허니’((2023). 프리즈 서울 제1회 아티스트 어워드 수상작인 ‘더 그레이트 볼룸’은 이 작품의 연장선상에 있는 대형 설치 작품이다.
프리즈 서울 제공


수상작인 ‘더 그레이트 볼룸’(The Great Ballroom)은 프리즈 서울 행사 기간에 코엑스 천장에 설치될 예정이다. 작품은 여성의 가슴 모양을 연상시키는 형태로 패브릭을 늘어뜨려 무도회장에 매달린 커튼이나 공중에서 날개를 펴는 박쥐를 떠올리게 한다. 아기에게 수유하기 전 부풀어 오르다 수유가 끝나면 가라앉는 가슴처럼 여성의 신체가 통과하는 단계를 보여주며 쇠퇴의 필연성, 노화와 변화를 포용하는 모습을 은유한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우 작가는 인간과 동물의 신체 부위나 장기를 패브릭으로 형상화한 설치, 조각 작업을 이어 왔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 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