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야가 뿌옇고 답답한 백내장… 인공수정체 삽입 수술로 해결해야

시야가 뿌옇고 답답한 백내장… 인공수정체 삽입 수술로 해결해야

이은주 기자
이은주, 홍희경 기자
입력 2023-06-28 02:30
업데이트 2023-06-28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약물·생활습관 개선으로는 한계… 시력을 회복하려면

수정체 혼탁해져 사물이 잘 안 보여
껍질 내부 물질 레이저 등으로 제거
대신 맑은 인공수정체 넣어서 대체
대부분 1~2㎜ 절개, 일상 복귀 빨라

‘다초점’은 원근거리 시력 모두 교정
빛 번짐·눈부심에 밤 운전자 비추천
수정체·껍질 정상인데 흐릿해지면
녹내장·각막 이상 등 다른 질환 의심


사실 카메라 렌즈는 사람의 눈을 본떠 만든 것이지만 우리 몸속에 감춰져 있는 눈의 모습 전체를 그릴 때는 카메라 렌즈를 관찰하면 편하다. 외부에서 들어온 빛이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를 통과할 때 굴절돼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상이 맺히게 되는데 이때 우리는 사물을 볼 수 있다.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가 어떤 원인 때문에 혼탁해져 눈앞에 안개가 낀 것처럼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질환이다. 우리 눈이 렌즈가 흐려진 카메라처럼 되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백내장의 원인에 대해 안성준 한양대병원 안과 교수는 27일 “유전이나 임신 초기의 풍진과 같은 태내 감염, 대사 이상에 의해 선천적으로 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노화나 외상, 전신 질환, 눈 속 염증,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 백내장이 많다”며 “후천 백내장 중에서도 나이가 들면 노화의 일부로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이 가장 흔하다”고 설명했다. 당뇨병·아토피와 같은 전신 질환, 염증·출혈 등 안과 질환이나 안과 수술, 흡연·음주 등 생활습관, 자외선이나 방사선의 과도한 노출, 유전적 요인,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이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안 교수는 부연했다.

시야가 뿌옇고 답답해지면서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등 점차적으로 시력이 떨어지는 게 백내장의 주된 증상이다. 대부분은 시력장애 이외에 별다른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는다.

최웅락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노인성 백내장은 몇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므로 초기에는 대부분 백내장이 생긴 줄 모르고 지내다가 수정체의 혼탁이 진행되면서 시력장애를 느끼게 된다”면서 “만약 백내장이 수정체의 중심 부분에 생긴다면 초기라 하더라도 시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밝은 곳에서는 동공이 축소되면서 더 심한 시력장애가 나타나는데 이를 주맹증이라고 한다.

최 교수는 “어떤 분들은 (백내장에 걸린 뒤) 나이가 들면서 더 젊어져 돋보기 없이도 가까운 것을 볼 수 있게 됐다고 좋아하기도 한다”며 “이는 수정체 굴절력에 변화가 생겨 일시적으로 가까운 곳의 글씨가 돋보기를 쓰지 않아도 잘 보이게 되는 경우”라고 지적했다. 기뻐할 일이 아니라 병원을 찾아야 할 시점이란 뜻이다. 외상성 백내장이나 합병성 백내장 등의 경우에는 시력 감퇴가 급격히 나타나고, 백내장에 의한 합병증으로 녹내장과 같은 이상이 생기면 통증이 오는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최 교수는 경고했다.

백내장은 약이나 생활습관 개선으로 나아지기 어려운 질환이어서 약을 사용하는 환자라고 해도 결국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혼탁해진 수정체를 다시 맑게 하는 치료가 현재 과학기술로는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이 역할을 대체하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성경림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는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의 껍질(캡슐)을 남기고 내부 물질을 초음파나 레이저로 제거한 뒤 주머니처럼 남은 껍질 속에 인공수정체를 넣어 주는 것”이라며 “대부분 1~2㎜의 작은 절개 후에 시행하므로 수술 후 일상생활로의 복귀는 빠른 편”이라고 안내했다. 이어 “다초점 수정체를 삽입하면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를 다 잘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기술적으로 완벽하지는 않아 환자가 느끼는 만족도는 다양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수정체에 비해 멀고 가까운 거리의 시력을 모두 교정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반면 빛 번짐과 눈부심이 상대적으로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먼 거리가 상대적으로 흐릿하게 보일 수도 있어 야간 운전을 주로 하는 직업군에게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추천하지 않는다.

수술 뒤 백내장이 재발할 수 있을까. 성 교수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없애기 때문에 재발은 없다”면서도 “단, 수술 후 맑게 보이던 것이 다시 흐릿해지기도 하는데 이는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껍질이나 인공수정체가 혼탁해진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이럴 때는 인공수정체를 교환해 주면 된다. 만일 껍질이나 인공수정체에 문제가 없는데도 흐릿해지면 백내장이 아닌 녹내장, 각막 이상, 유리체나 망막 이상 등 다른 질환을 의심하면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성 교수는 당부했다.

나이가 든 뒤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백내장 증상을 노안, 원시와 헷갈리는 일이 많다. 김미금 서울대병원 안과 교수는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인 반면 노안은 근거리 시력만 저하되고 안경·렌즈 등으로 교정할 수 있다”면서 “노안이 있는 상태에서 후천성 백내장까지 발생하면 수정체의 탄력성이 더욱 저하돼 노안이 악화하게 된다”고 밝혔다.

원시는 안구의 길이, 굴절력의 약화 등으로 인해 생긴 굴절 이상 상태를 말한다. 노안과 마찬가지로 먼 거리는 잘 보이지만 가까운 거리는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노안이 발생하면 보통 다초점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 근거리 시력을 교정하는데 콘택트렌즈가 익숙한 환자라면 노안 전용 콘택트렌즈를 권하기도 한다. 김 교수는 “백내장과 노안이 같이 진행됐을 때는 백내장 수술 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초점 인공수정체가 아닌 노안용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노안을 함께 치료한다”고 부연했다.

백내장 수술을 빨리 하든, 늦게 하든 궁극적인 시력 회복의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주변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를 흔히 볼 수 있게 되면서 백내장 수술은 ‘안과 수술의 꽃’으로 불리기도 한다. 수술이 흔한 데다 국소마취로 비교적 간단하게 시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개개인의 만족도는 수술 전 백내장의 정도, 환자의 직업, 기대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수술 이후 안구건조증이 악화되거나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느껴지는 비문증이 일시적으로 심해지기도 한다. 이런 부작용들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된다. 의사들은 이런 점을 감안해 백내장 수술 시기를 정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이은주·홍희경 기자
2023-06-28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