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찬욱 “내 편협함 넓혀주는 게 좋은 영화”

박찬욱 “내 편협함 넓혀주는 게 좋은 영화”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06-22 02:02
업데이트 2023-06-22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넷플릭스 손잡고 ‘전, 란’ 제작 맡아
서랜도스 CEO와 비디오 이야기도
온라인 생중계서 젊은 시절 회상

이미지 확대
박찬욱 감독이 넷플릭스 CEO 테드 서랜도스와 함께 진행한 ‘넷플릭스&박찬욱 위드 미래의 영화인’ 온라인 생중계에서 자신의 젊었을 적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박찬욱 감독이 넷플릭스 CEO 테드 서랜도스와 함께 진행한 ‘넷플릭스&박찬욱 위드 미래의 영화인’ 온라인 생중계에서 자신의 젊었을 적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옛날 영화를 많이 보세요. ‘존 윅 4’를 베끼면 도둑놈 소릴 듣지만 앨프리드 히치콕 감독의 ‘현기증’을 베끼면 뭔가 있어 보일 겁니다.”

박찬욱 감독이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와 함께 21일 진행한 ‘넷플릭스&박찬욱 위드 미래의 영화인’ 온라인 생중계에서 건넨 농담이다. 이날 간담회는 영화학도 100명을 초청해 진행됐다.

박 감독은 임진왜란 당시를 소재로 한 김상만 감독 영화 ‘전, 란’의 각본과 제작을 맡아 넷플릭스와 처음으로 손을 잡았다. 박 감독은 “큰 규모의 사극이고, 넷플릭스가 지원을 잘해 주겠다고 해서 즐겁게 일하고 있다. 특별히 간섭하지도 않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날 ‘좋은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박 감독은 “자신의 편협함을 넓혀 주는 영화”라고 답했다. “좋은 영화의 힘은 비전과 통찰력을 가진 감독이 어떻게 표현해 내느냐에 달렸고, 좋은 감독은 팀과 교류하고 영감받고 자극하면서 하나의 비전을 향해 끌고 간다”고 부연했다. 그는 알폰소 쿠아론 감독 영화 ‘로마’(2018)를 예로 들었다. 1970년대 멕시코시티의 가정부 이야기를 통해 정치·사회적 격랑 속 보편적 사랑을 그려 내 호평을 받았다.

한국 영화가 전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을 두고 역사적인 배경을 이유로 꼽기도 했다. 그는 “일제 치하, 한국 전쟁과 독재 정권, 그리고 갑작스러운 산업화를 겪으며 계급 갈등, 젠더 갈등 등을 겪었다”면서 “그래서 감정의 진폭이 크고, 여러 감정을 복합적으로 담아내려 하는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비디오 대여업에서 넷플릭스를 구상한 서랜도스는 “하루 종일 비디오를 보면서 영화에 대한 내 마음이 열렸다”며 특히 “고전을 많이 보라”고 권했다. 젊은 영화학도들에게는 “서른이 넘으면 삶에 치이고 선택권이 좁아진다. 많이 경험하고 많이 고민하면 좋겠다. 그러다 본인이 잘하는 것을 찾으면 열정은 자연스럽게 생긴다”고 말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기중 기자
2023-06-22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