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국선열을 기억합니다” 외국인 지휘자의 특별한 추모

“순국선열을 기억합니다” 외국인 지휘자의 특별한 추모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07 17:24
업데이트 2023-06-07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다비드 라일란트 예술감독.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다비드 라일란트 예술감독.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앙코르는 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전쟁으로 쓰러지고 죽은 사람들을 추모하며 존경과 감사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외국인 지휘자가 한국의 순국선열을 기억하는 연주로 한국 관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했다. 주인공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예술감독인 다비드 라일란트.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한화와 함께하는 2023 교향악축제 무대에서였다.

국립심포니는 이날 이본의 ‘Cusso? Cusco!’를 세계 초연했고,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g단조 Op.26’, 드보르자크의 ‘교향곡 제8번 G장조 Op.88’을 선보였다. 브루흐의 곡은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이 협연자로 나섰다. 김수연은 심금을 울리는 연주로 많은 관객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준비한 1부 프로그램이 끝난 후 김수연은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1번 g단조 BWV 1001’ 연주로 감동을 더했다.
이미지 확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제공
2부에선 드보르자크 힘찬 교향곡이 울려 퍼졌다. 교향악축제를 제대로 즐긴 관객들의 열기가 공연장을 가득 채웠다.

이날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마지막 추모곡을 연주할 때였다. 라일란트 감독은 직접 마이크를 들고 “순국선열들이 우리에게 평화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을 줬다”는 말로 한국 관객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다.

추모곡은 엘가의 ‘수수께끼 변주곡 중 9번 님로드’였다. 님로드는 전곡 가운데 가장 유명한 악장으로 서정적인 선율이 마음을 숙연하게 하는 곡이다. 약 4분간의 연주가 끝난 후 관객들은 라일란트와 국립심포니를 향해 뜨거운 기립박수를 보내며 현충일의 의미를 되새겼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