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근대, 딱지본의 책그림/오영식·유춘동 지음/소명출판/676쪽/5만 5000원
1970~80년대만 해도 시골장터에서 ‘딱지본’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 딱지본은 ‘딱지’와 ‘본’을 합쳐 만든 단어로, 아이들이 가지고 놀던 딱지처럼 울긋불긋하고 화려한 색깔과 모양으로 표지를 꾸민 책을 가리킨다. 정식 명칭이 아닌, 출판계에서 편의를 위해 만든 용어다.
대중을 위한 책이었기에 시대상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예컨대 1934년 발행한 ‘술은 눈물인가 한숨이런가’(춘양사) 딱지본은 1930년대 당시 신여성의 유행을 반영한다. 배경을 크게 그리고 그 속에 주인공을 넣어 그렸던 표지도 당시 로맨스 영화 인기에 맞춰 주인공 남녀가 나란히 마주 보고 대화를 나누는 식으로 바뀌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우리 생활 속 친근한 출판물이었지만, 그만한 학문적 조명을 받지는 못했다. 저렴하게 사서 가볍게 즐기는 책은 이제 박물관에나 가야 볼 수 있는 존재가 됐다. ‘오래된 근대, 딱지본의 책그림’은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나돌았던 딱지본 553종 771책의 생생한 표지와 도판 등을 싣고, 시대사적 의미를 분석한 책이다. 700여쪽에 수록한 총천연색 컬러의 딱지본 표지를 넘기다 보면 마치 타임머신을 탄 듯하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대중을 위한 책이었기에 시대상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예컨대 1934년 발행한 ‘술은 눈물인가 한숨이런가’(춘양사) 딱지본은 1930년대 당시 신여성의 유행을 반영한다. 배경을 크게 그리고 그 속에 주인공을 넣어 그렸던 표지도 당시 로맨스 영화 인기에 맞춰 주인공 남녀가 나란히 마주 보고 대화를 나누는 식으로 바뀌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우리 생활 속 친근한 출판물이었지만, 그만한 학문적 조명을 받지는 못했다. 저렴하게 사서 가볍게 즐기는 책은 이제 박물관에나 가야 볼 수 있는 존재가 됐다. ‘오래된 근대, 딱지본의 책그림’은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나돌았던 딱지본 553종 771책의 생생한 표지와 도판 등을 싣고, 시대사적 의미를 분석한 책이다. 700여쪽에 수록한 총천연색 컬러의 딱지본 표지를 넘기다 보면 마치 타임머신을 탄 듯하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12-14 3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