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부론’ 애덤 스미스 탄생 300주년 평전… 생애·사상 다뤄

‘국부론’ 애덤 스미스 탄생 300주년 평전… 생애·사상 다뤄

김태곤 기자
입력 2023-06-07 17:06
업데이트 2023-06-07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애덤 스미스’ 표지
‘애덤 스미스’ 표지
애덤 스미스 (니콜라스 필립슨 지음, 배지혜 옮김, 김광수 감수, 한국경제신문 펴냄)

이 책은 국내에서 애덤 스미스 300주년 기념 평전으로 출간됐다. 애덤 스미스에 대한 자료를 집대성해 그의 전 생애와 사상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애덤 스미스는 잘 알려진 인물이지만, 그만큼 대중들에게 오해를 받기도 한 인물이다. ‘경제학의 아버지’, ‘국부론의 저자’라는 것 외에는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거나 자유주의 시장 경제의 이점만 주장한 차가운 경제학자의 모습으로 기억하기도 한다.

따라서 책은 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인 그의 다양한 면모와 사상을 생생하게 서술해 우리가 오해했던 애덤 스미스를 제대로 이해하도록 했다. 또한 스코틀랜드 계몽주의와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데이비드 흄과의 만남, 그의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남긴 강의 노트, 친구들과 주고받은 편지 등을 통해 입체적으로 그의 전 생애를 살펴보고 ‘국부론’과 ‘도덕감정론’ 속 사상을 면밀히 추적했다.

책은 현지에서 출간 후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 디애틀랜틱,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매체에서 극찬을 받았거나 최고의 도서로 선정됐다. 월스트리트저널에서는 ‘애덤 스미스의 명성에 걸맞은 전기’라고 평했으며, 뉴욕타임스에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알았던 것보다 더욱 비범했던 그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고 추천했다.

출판사 관계자는 “그가 탄생한 후 300년이 되는 동안 기술 발달, 사회 구조 변화 등으로 사회의 모습은 달라지고 자본주의의 모습도 바뀌었지만, 오늘날에도 애덤 스미스는 이야기되고 있다”며 “이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애덤 스미스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더 크고, 그의 가르침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