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美 향해 “잘못된 기대”...조기 대화 물건너 가나

김여정, 美 향해 “잘못된 기대”...조기 대화 물건너 가나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6-22 19:54
업데이트 2021-06-22 2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꿈보다 해몽…실망에 빠뜨릴 것”美 국가안보보좌관 해석에 직격‘적대시 정책 철회’ 요구 재확인‘핑퐁게임’ 대화 개시 늦어질듯김정은 ‘입’ 김여정 역할 재확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2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미 메시지에 대해 “흥미로운 신호”라고 한 미측 반응을 놓고 “잘못된 기대”라고 일축했다.
이미지 확대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김 부부장은 조선중앙통신에 발표한 담화에서 “조선 속담에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이 있다. 미국은 스스로를 위안하는 쪽으로 해몽을 하는 것 같다”며 “스스로 잘못 가진 기대는 자신들을 더 큰 실망에 빠뜨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20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대화’와 ‘대결’을 모두 언급한 김 위원장의 대미 메시지를 두고 “흥미로운 신호”라고 해석한 데 대한 답변이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김 위원장이 발표한 첫 대미 메시지에 미측이 진지한 반응을 보이지 않자 일종의 경고성 담화를 낸 것이다.
인사말하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안관 국가안보보좌관
인사말하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안관 국가안보보좌관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3자회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21.4.3 외교부 제공
특히 김 위원장이 대미 메시지에서 적대시 정책 철회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던 것은 유화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인데, 미측에서 진전된 입장 없이 또 다시 공을 넘기자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방한 중인 성 김 미 대북특별대표가 전날 “조건 없이 만나자”고 촉구하자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가 이뤄지지 않는 한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북측에서는 대화에 무게를 두고 메시지를 발신했는데 미측이 자신들이 원하는 것들 제대로 읽지 못한 데 대한 불만을 표시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성 김 대표의 방한을 감안해 북한이 대화에 나올 수 있도록 진정성 있고 구체적인 명분을 달라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고 봤다.
이미지 확대
주한 美대사 대리와 팔꿈치 인사
주한 美대사 대리와 팔꿈치 인사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로버트 랩슨(왼쪽) 주한 미국대사 대리와 접견하기에 앞서 팔꿈치 인사를 하고 있다. 가운데는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담화 수위는 조절...판 깰 의도 없지만 대화 늦어질 듯
담화는 전체 네 문장으로 길지 않다. 김 부부장의 평소 담화와 달리 절제된 표현으로 수위를 조절했다는 점에서 대화의 ‘판’을 깰 의도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북미가 서로 먼저 양보하라며 ‘핑퐁 게임’을 이어가고 있어 단기간에 대화가 재개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는 “양측 모두 다음 단계로 나가기 힘든 상황”이라며 “북한도 당장 뭔가를 내 놓으라기 보다는 설리번 급에 맞춰 김여정이 나서 원론적인 입장 표명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담화를 통해 대남·대미 정책을 총괄하는 김 부부장의 역할과 지위도 재확인됐다. 김 부부장은 지난 1월 8차 노동당 대회에서 당 조직지도부 제1 부부장에서 선전선동부 부부장으로, 당 중앙위 위원에서 후보위원으로 직급이 강등됐으나 이후에도 대남·대미 등 외교 전반을 다루는 모습이다. 이날 나온 담화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김 부부장이 전면에 나서 밝힌 두 번째 대미 메시지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