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플러스 변이’까지 나오는데… 교육부 ‘2학기 등교 확대’ 만지작

‘델타플러스 변이’까지 나오는데… 교육부 ‘2학기 등교 확대’ 만지작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8-03 20:38
업데이트 2021-08-04 0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습 공백 우려에 ‘밀집도 조정’ 논의
감염병 전문가 저학년 등교 확대 의견
학부모 “시기상조” 반발에 합의 난항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다시 대유행 조짐 ‘전면 등교 비상’
코로나19 다시 대유행 조짐 ‘전면 등교 비상’ 7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세를 보이고 있어 2학기 전면등교를 예고한 교육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2021.7.7 뉴스1
코로나19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2학기에 전면 등교 대신 랜선 개학을 할 상황에 놓이자 교육부가 학교 밀집도 기준을 조정해 등교를 늘리는 방안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 일일 확진자가 4주째 1000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등교 확대를 우려하는 목소리와 “더이상 학습 공백은 안 된다”는 위기감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은혜 부총리는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6개 교원단체 대표들과 비대면 간담회를 열고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달 30일 감염병 전문가들과의 자문회의에서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를 조정해 2학기에 등교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다. 유 부총리는 4일 전국 시도교육감들과도 간담회를 연다.

현행 4단계 체제의 거리두기 단계에서는 2단계까지 전면 등교가 가능하다. 3단계에서는 학교 밀집도를 3분의2 수준으로 줄이고 4단계에서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수도권에 4단계 조치가 4주째 이어지고 비수도권에도 3~4단계 조치가 내려지면서 일선 학교는 전면 등교는커녕 ‘줌 개학’을 해야 할 처지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이날 간담회에서 ▲거리두기 3단계 전면 등교 허용 ▲4단계 3분의2 등교 등을 제안했다. 정소영 전교조 대변인은 “학습 결손이 더이상 누적돼선 안 된다”면서 “학원과 직장을 연다면 등교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도 “감염병 전문가들은 유치원과 초등 저학년에게 등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줬다”고 밝혔다.

그러나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방역 원칙인 학교 밀집도 기준을 손보는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의 집단감염 사례가 잇따르면서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전면 등교는 시기상조”라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전면 등교를 우려하는 학부모와 전면 등교를 요구하는 학부모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는 상황에서는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원칙을 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 밀집도 기준에 따라 2학기 등교 계획을 세운 학교들은 혼란이 불가피하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등교 원칙은 방역 당국의 전문적인 판단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등교를 확대하게 된다면 학교가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교육에 집중하도록 교육당국이 방역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8-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