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개월간 고양이 20마리 학대 살해”…부산 주택가 연쇄살묘

“3개월간 고양이 20마리 학대 살해”…부산 주택가 연쇄살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02 15:34
업데이트 2021-12-02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물단체, ‘1월 고양이 토막사건’ 동일범 소행 추측

부산 길고양이 20마리 연쇄살해 사건
부산 길고양이 20마리 연쇄살해 사건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제공
부산에서 고양이 20여마리가 3개월간 잇따라 잔인하게 학대당한 채 숨지면서 동물단체가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는 부산 사상구의 한 주택가에서 지난 8월 초부터 11월 중순까지 길고양이 20마리가 학대당해 죽은 채 발견됐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이를 경찰에 신고했다고 2일 밝혔다.

발견된 고양이 중에는 등 부위가 사각형 모양으로 가죽이 벗겨진 채 죽은 고양이도 있었고, 머리가 골절돼 죽은 사례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단체 관계자는 “경찰이 부검을 한 결과, 한 고양이는 머리가 골절돼 죽었다는 결론이 나왔다”면서 “상처의 양상이 차에 치였거나 어딘가에 부딪힌 것과 달라 흉기에 당했을 확률이 크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특히 올해 1월에도 이 주택가 부근에서 길고양이 2마리가 불에 그을린 채 토막 난 상태로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던 사건을 언급했다.

당시 제보자가 평소 밥을 주던 고양이 2마리가 사체로 발견돼 구청에 신고했는데, 담당자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 사체들이 사라졌다가 약 한달여 만에 고양이 다리만 불에 그을린 채 발견됐던 사건이다.

범인은 잡지 못했지만 사건이 보도를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그 부근에서 한동안 고양이 학대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다시 동일범이 활동을 시작한 것 아니냐는 게 단체의 추측이다.

단체 관계자는 “1월에 일어난 사건이 알려지면서 한동안 잠잠하다가 8월부터 다시 범행이 일어난 것 같다”면서 “특정 주택 인근에 학대당한 고양이들이 상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에 따르면 제보자는 8월부터 고양이 학대 사례를 보고도 이제야 알린 이유에 대해 “고양이에게 저렇게 잔인한 짓을 하는 사람이라면 사람에게도 어떤 짓을 할지 몰라 겁이 났다”면서 “고양이들이 계속 죽어 나가는 걸 두고 볼 수 없어 제보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단체 측은 “이번에는 제대로 증거를 확보해 범인이 잡히길 바란다”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