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폴, ‘테라·루나사태’ 권도형 적색수배

인터폴, ‘테라·루나사태’ 권도형 적색수배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9-26 15:55
업데이트 2022-09-26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라·루나 개발자 권도형 ‘적색수배령’
본격 국제 공조에 수사에도 속도 붙어
권도형(왼쪽)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CEO)와 루나 그래프.
권도형(왼쪽)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CEO)와 루나 그래프.
서울남부지검은 26일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가 가상자산 테라·루나 개발자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해 적색수배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해외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권 대표의 신병 확보를 위한 국제 공조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과 금융조사2부(부장 채희만)는 이달 중순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 창립 멤버인 니콜라스 플라티아스 등 6명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뒤 소재가 불분명한 권 대표의 신병을 인계받기 위해 인터폴에 공조를 요청했다.

검찰 관계자는 “권 대표는 (인터폴 적색수배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이 되나 나머지 체포영장 발부받은 사람들 수배는 확인이 안 된 상태”라고 말했다.

검찰은 외국 국적자 1명을 제외한 5명에 대해선 여권 무효화 조치도 요청했다. 권 대표는 루나 폭락 이전인 4월 말쯤 싱가포르로 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싱가포르 경찰은 권 대표의 체류 사실을 부인했다.

권 대표는 최근 트위터에 “도주 중이 아니다”라며 ‘도주설’을 부인했지만 검찰은 “권 대표가 압수수색 등 수사에 전혀 협조하지 않고 변호인을 통해 검찰에 즉시 출석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며 도주한 게 명백하다는 입장이다.

루나·테라 폭락으로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은 지난 5월 권 대표를 사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후 사건을 배당받은 합동수사단은 약 4개월 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권 대표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을 당시 검찰은 루나·테라를 자본시장법상 ‘투자계약증권’으로 보고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