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尹, 韓국민 설득” 日보도 파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尹, 韓국민 설득” 日보도 파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3-30 01:58
업데이트 2023-03-30 0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도통신 “의원간담회서 발언
日정부에 충분한 설명도 요구”

대통령실 “입장 바뀐 것 없어”
안전문제 해소 우선 재강조

이미지 확대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이틀 앞둔 9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에서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활동가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차는 시기를 고려해 이르면 올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2023.3.9  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기를 이틀 앞둔 9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에서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활동가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차는 시기를 고려해 이르면 올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2023.3.9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일본을 방문했을 때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29일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 초당파 일본 의원들의 모임인 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한일 당국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는 (방류를) 이해하는 것을 피해 온 것 같다”고 말하며 일본에 대한 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일본의 설명이 한국에서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는 인식을 전했다고 한다.

또 윤 대통령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프로세스를 통해 한국 정부가 실태를 알 필요가 있다”며 “일본 정부는 좀더 이해시키는 노력을 해 달라”고 했다.

교도통신은 “(오염수 방출에 대해) 한국의 우려는 크지만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의 회담에서 합의한 관계 정상화를 목표로 하겠다는 자세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보여 왔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있다며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로 부르지만 ALPS로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 내지 못한다. 이 때문에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이르면 올봄 중에 방류할 계획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방일 당시부터 ‘안전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던 입장에서 바뀐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서울 고혜지 기자
2023-03-3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