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목수 “수능 4개 틀리고 왜 의대 안갔냐고요?”

서울대 목수 “수능 4개 틀리고 왜 의대 안갔냐고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4-04-12 11:20
업데이트 2024-04-12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튜브 ‘열혈남아’
유튜브 ‘열혈남아’
이미지 확대
유튜브 ‘열혈남아’
유튜브 ‘열혈남아’
“제가 좋아하는 일들이 다 학교 밖에 있는 것들이었다. 그래서 학교에 대한 어떠한 미련이 없다.”
재수 끝에 서울대에 입학했지만 목수의 삶을 선택한 장윤해(31)씨는 “제 선택을 단 한 번도 후회한 적이 없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목수가 된 지 이제 막 6개월이 지났다는 장윤해씨는 최근 유튜브 ‘열혈남아’에 출연해 의대에 들어가라는 주변의 조언을 거부하고 목수가 된 사연을 전했다.

서울대 자율전공학부 출신인 장윤해씨는 2011년 두 번째 수능에서 단 4문제만 틀렸다. 그는 “당시 서울대 의대를 포함해 국내 모든 대학, 모든 과에 갈 수 있는 성적이었다. 주변에서 의대에 갈 것을 조언했지만 뜻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무슨 일을 좋아하는지 몰랐던 그는 1년간 전공 선택을 하지 않고 다양한 교과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자율전공학부를 선택했지만 적성을 찾는 데 실패했다. 장씨는 서울대를 그만두고 밴드에 들어가 음악을 했고, 이후 수제 맥주에 관심이 생겨 5년 동안 맥주를 만들고 가르치는 데 골몰했다. 그러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생겨 집을 혼자 리모델링한 것을 계기로 목수로서 삶을 시작했다.

일당 15만원을 받는다는 장윤해씨는 “보통 사람들은 직업 따로, 좋아하는 일을 따로 갖는데 저는 그게 잘 안 된다. 뭐든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삼아야 한다”며 “(직업과 취미를) 따로 가지면 즐겁지 않을 것 같다”라며 현재의 삶이 만족스럽다고 했다.

그는 “의대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안정적인 소득이지 않냐. 저는 돈에 대한 욕심은 그다지 없고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최우선이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면 돈은 따라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목수일의 매력을 묻는 말에는 “구조와 틀을 만드는 작업”을 꼽았다. 그는 “제일 멋있지 않냐. 그 외의 작업도 매력이 다 있지만, 아무것도 없는 바닥에서 벽을 만들고, 천장을 만들고 가구를 만들고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다 보니까”라며 “스스로 제 삶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살아가고 있는 이 삶이 너무 좋습니다”라며 웃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