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제주지사
우근민 제주지사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은 제주가 관광산업에 신기원을 열게 될 절호의 기회”라며 제주도와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다음은 일문일답.우근민 제주지사
-국민과 제주도민의 관심과 성원 덕분이다. 내로라하는 세계 440개 후보지를 시작으로 7대 자연경관이 선정될 때까지 숨 막히는 경쟁을 벌였다. 앞으로 관광객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2007년 ‘세계 신 7대 불가사의’에 선정된 페루 마추픽추, 멕시코 마야 유적도 1년 만에 관광객이 70∼75%나 늘었다. 투자 유치도 늘어나고 제주산 상품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도 좋아지리라 본다. 또 종전 개발중심주의 국가에서 자연환경을 중시하는 친환경국가로 거듭나 대한민국의 브랜드와 품격도 한 단계 이상 높아질 것이다.
→도전 과정에 어려움은 없었나.
-제주도는 다른 후보지보다 1년 이상 늦게 투표 경쟁에 뛰어들었다. 온 국민의 참여와 홍보를 맡을 구심점도 없었다. 제주가 섬인 데다 인구도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불리한 점이 많았다. 국외 인지도도 낮아 어려운 경쟁이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주도의 가치만큼은 세계에서 따라올 곳이 없다는 믿음이 있었다.
→이번 기회를 최대한 살릴 구상이 있다면.
-이제 제주가 세계에 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7대 자연경관 선정으로 ‘제주’라는 지역 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첫 단추를 잘 끼운 셈이다. 위키피디아 온라인 백과사전, 전 세계 여행안내 책자 등에 선정 내용이 실리도록 적극 홍보하겠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
2011-11-14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