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조언… “싸구려야” 한마디가 큰영향
“아이가 바른 소비습관을 들이는 데 가장 중요한 교과서는 엄마입니다.” 한경혜 서울대 소비자아동학과 교수는 자녀들이 소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습관을 갖는 데 부모가 교과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말이나 행동을 배우듯 소비도 부모의 행동을 똑같이 따라한다는 뜻이다.그는 “미국에서의 연구 결과를 보면 부모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자녀들이 까닭 없이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엄마가 명품으로 치장하기를 즐긴다면 아이도 따라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과시적 소비를 즐기는 부모 아래서 과시적 소비를 탐닉하는 자녀가 나온다는 뜻이다. 아이들의 소비심리학과 관련해 우리나라는 아직 실증적인 연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서정희 울산대 아동복지학과 교수도 “‘이거 싸구려야’라는 부모들의 한마디가 아이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친다.”면서 “가정은 물론 유치원 등에서도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무조건 비싼 것이 좋다고 믿는 사회적 풍토도 개선해야 한다.
손석한 연세신경정신과 원장은 “어린 시절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칭찬을 받으면 반복적으로 비슷한 행동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면서 “아이들도 소위 명품이라는 옷을 입었을 때 이를 어른들이 예쁘다고 말하면 이를 반복하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2012-06-02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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