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창작자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교육·컨설팅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오프라인 거점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홍대점의 스튜디오.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그간 네이버는 소상공인, 창작자를 키워 내기 위해 교육, 컨설팅 프로그램을 파트너스퀘어에서 진행해 왔다. 하지만 오프라인 거점이던 파트너스퀘어에서의 강의가 코로나19로 중단되면서 네이버는 지난 3월부터 네이버TV의 ‘파트너스퀘어TV’ 채널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라이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120차례 이뤄진 라이브 교육 영상의 누적 재생수는 100만회를 돌파하며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온라인 라이브 교육은 물리적 접근에 대한 제약이 없고, 강사와 사업자, 사업자와 사업자 간 피드백을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어 사업자들의 참여도가 높다. 온라인 교육에서는 특히 ‘스마트폰으로 쉽게 촬영하기’, ‘스마트스토어로 창업 준비하기’, ‘팔리는 상세 페이지 제작 노하우’ 등 소상공인들의 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의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AI) 기술과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왔던 ‘소프트웨어야 놀자’ 캠페인도 올 하반기 온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관련 웹사이트 개편도 마무리했다.
추영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리더는 “사업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듣고, 사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전용 신규 강의와 새로운 교육 라인업을 확충하는 등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7-17 3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