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20일 일부 언론의 ‘4대강 사업 뒤 뱃길 연결’ 보도와 관련, “보와 보 사이를 운항하는 리버크루즈 사업을 검토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박선규 문화부 제2차관은 이날 언론브리핑을 자청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정부에 제출한 공식 보고서는 경관이 수려하고 역사적 관광자원을 가진 4대강 일부 지역에서 보와 보 사이만 운항하는 소규모 유람선 사업을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보와 보 사이를 연결해 운항하거나 갑문을 설치하는 것은 보고서에 들어 있지도 않고 검토 대상도 아니다”며 “보와 보 사이를 연결하는 내용은 연구원이 기초자료 수집단계에서 용역업체에서 제출받은 참고자료에 포함됐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보고서 작성 때 폐기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박 차관은 “4대강 사업 이후 국내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강,충주호,백마강 등에서 운항 중인 200∼300명 규모의 유람선이나 황포돗배를 활용한 소규모 유람선 사업은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박선규 문화부 제2차관은 이날 언론브리핑을 자청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정부에 제출한 공식 보고서는 경관이 수려하고 역사적 관광자원을 가진 4대강 일부 지역에서 보와 보 사이만 운항하는 소규모 유람선 사업을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보와 보 사이를 연결해 운항하거나 갑문을 설치하는 것은 보고서에 들어 있지도 않고 검토 대상도 아니다”며 “보와 보 사이를 연결하는 내용은 연구원이 기초자료 수집단계에서 용역업체에서 제출받은 참고자료에 포함됐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보고서 작성 때 폐기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박 차관은 “4대강 사업 이후 국내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강,충주호,백마강 등에서 운항 중인 200∼300명 규모의 유람선이나 황포돗배를 활용한 소규모 유람선 사업은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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