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북극성 2형’ 중장거리미사일 발사대 폐기 왜?…軍, 의도분석

北,‘북극성 2형’ 중장거리미사일 발사대 폐기 왜?…軍, 의도분석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6-07 11:07
업데이트 2018-06-07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의 핵·미사일 동결 의도”…“주변건물은 그대로, 의도 단정못해”

북한,‘북극성 2형’ 중장거리미사일 발사대 폐기
북한,‘북극성 2형’ 중장거리미사일 발사대 폐기 북한이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의 지상 시험용 발사대를 폐기한 것으로 확인돼 군 당국이 의도 분석에 나섰다.
북한은 지난달 둘째 주부터 평앙북도 구성시 이하리의 미사일 시험장 내 시설물에 대한 파괴작업을 시작해 19일께 완료했는데 이 과정에서 육상 사출시험 시설인 ‘테스트 스탠드’(시험용 발사대)가 사라졌다고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워싱턴 현지시간으로 6일 보도했고, 우리 군 당국도 이 보도를 수긍하고 있다. 사진은 ‘북극성 2형’ 탄도미사일 발사장면.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의 지상 시험용 발사대를 폐기한 것으로 확인돼 군 당국이 의도 분석에 나섰다.

북한은 지난달 둘째 주부터 평앙북도 구성시 이하리의 미사일 시험장 내 시설물에 대한 파괴작업을 시작해 19일께 완료했는데 이 과정에서 육상 사출시험 시설인 ‘테스트 스탠드’(시험용 발사대)가 사라졌다고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워싱턴 현지시간으로 6일 보도했고, 우리 군 당국도 이 보도를 수긍하고 있다.

실제 한미 양국 군과 정보 당국은 관련 동향을 정밀 추적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당국 관계자는 7일 “한미가 북한의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해왔다”면서 “시험용 발사대를 없앤 것은 맞다”고 밝혔다.

그는 “이 발사대는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 지난달 24일에 앞서 없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2000년대 초부터 가동된 북한 이하리 미사일 시설은 2014년 무렵 미사일 종합시험장으로 확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1’을 지상 발사용으로 개조한 ‘북극성 2형’을 개발했다.

작년 2월 12일 사거리 2천500~3천㎞로 추정되는 신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을 시험 발사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당시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의해 발사가 이뤄졌다.

북한은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기에 앞서 이번에 폐기한 시험용 발사대를 이용해 엔진 사출시험 등을 해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상에 고정된 이 시험용 발사대 높이는 북극성 2형(길이 9m)보다 약간 길게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극성 2형을 발사대에 고정해놓고 여러 가지 시험을 해온 것으로 군과 정보당국은 보고 있다. 특히 엔진을 점화시켜 추력을 점검하는 실험을 집중적으로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의 북극성 2형 시험용 발사대 폐기 의도에 대해 정밀 분석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선 순서상 IRBM 개발용 시험용 발사대에 이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단행된 점을 고려할 때 일단 핵실험은 물론 미사일 발사 중단 조치의 하나라는 풀이가 나온다. 38노스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와 더불어 북한의 핵·미사일 동결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드러내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와는 달리 정보당국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시험용 발사대를 없앤 의도가 38노스 분석과는 다를 수도 있어 정밀 분석이 필요하다”면서 “폐기된 발사대 주변의 건물 등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의도를 단정해 분석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은 TEL을 이용해 북극성 2형을 발사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이상 지상 시험 발사대는 더는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며 “그렇다고 해도 핵실험장을 폐기한 시점 등과 맞물려 있는 것을 보면 특정한 의도에 따른 것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