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측 “늦지 않게 선택할 것”…이준석 “국정능력 보여줘야”

윤석열 측 “늦지 않게 선택할 것”…이준석 “국정능력 보여줘야”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6-15 09:41
업데이트 2021-06-15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동훈 대변인 “국민 여론 보고 있어…
윤석열과 이준석의 시간표 상충 안 해”
이준석 “국정 운영할 수 있는지 답해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이 “윤 전 총장의 시간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시간표가 상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이 예정대로 오는 8월에 시작된다는 ‘버스 정시출발론’을 강조해 왔다.

이 대변인은 1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제시한 8월 안에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여부가 결정되느냐’는 사회자 질문을 받고 “윤 전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서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정권교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면서 국민 여론이 가리키는 방향대로 가야 한다고 본다”며 “구체적으로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그런 요구가 많다”고 했다.

그는 다만 “그냥 들어가는 것은 윤석열식이 아니다, 페이스대로 가야 한다는 말씀도 많이 듣고 있다”며 “윤 전 총장은 자유민주주의, 상식, 공정의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늦지 않은 시간에 선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이 불러서 나온 것’이라는 최근 윤 전 총장의 메시지에 대해서는 “윤 전 총장은 ‘국민 소환제’라고 한다”며 “스스로 정치를 하고 싶어서 나온 게 아니라 국민의 부름, 기대, 여망에 응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한다”고 윤 전 총장의 말을 전했다.

이 대변인은 최근 윤 전 총장의 연희동 골목상권 방문에 동행했던 시사평론가 장예찬씨가 ‘버스가 먼저 출발해도 택시 타고 목적지로 직행할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장씨의 개인 의견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변인은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장씨는 윤 총장의 지지자일 뿐”이라고 선을 긋고 “택시로 직행한다는 말은 굉장히 부적절하다. 언론에서도 택시론을 언급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관용차 대신  ‘따릉이’ 타고 국회 첫 출근
관용차 대신 ‘따릉이’ 타고 국회 첫 출근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대표가 13일 서울시 공용 자전거인 따릉이를 타고 국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실의 한 관계자는 “이 대표는 평소에도 따릉이를 애용했으며, 당대표 차량은 있으나 운전기사를 아직 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막판에 나타난다고 당원들이 지지 안 해”
한편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이미지 말고도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국민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특별한 학습보다는 평소의 고민이 얼마나 많았나에 대해 국민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전 총장이 ‘대권 수업’을 위한 비공개 외부 행보를 이어가는 것을 겨냥하면서 압박을 이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행보로는 정치에 대한 결심이 약해 보이는 것이 있었지만, 최근 조직체를 갖추는 것을 보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을 포함한 당밖의 대권주자들을 향해 “막판에 ‘뿅’하고 나타난다고 해서 당원들이 지지해주지 않는다”며 빠른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대선이 3월이면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나중에 적극적인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며 결단의 마지노선을 8월 말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후 첫 공개행보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후 첫 공개행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1.6.9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