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핵관 퇴진’으로 권력이동할까…‘위장사퇴’ 시각도

‘윤핵관 퇴진’으로 권력이동할까…‘위장사퇴’ 시각도

이민영 기자
이민영, 안석 기자
입력 2022-09-01 17:05
업데이트 2022-09-01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제원, 2선 후퇴·권성동, 비대위 출범후 사퇴할듯
윤석열 대통령 의중 반영…표면적 거리두기 관측도
“대통령이 두의원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중재“

이미지 확대
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생각에 잠겨 있다. 2022. 9. 1  정연호 기자
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생각에 잠겨 있다. 2022. 9. 1
정연호 기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선 후퇴’를 선언한 데 이어 권성동 원내대표도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후 퇴진할 것으로 보인다. 정권 출범 4개월도 되지 않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 퇴조하며 권력 이동이 시작됐다는 시각과 ‘위장 사퇴’에 불과하다는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장 의원은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정부에서 어떠한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수진 전 최고위원이 7월 31일 최고위원직 사퇴와 함께 ‘윤핵관 2선 후퇴’를 주장한 지 정확히 한 달 만이다. 조 전 최고위원은 1일 서울신문 통화에서 “윤핵관 퇴진을 언급한 것은 누구의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다”라며 “1997년 이후 정당사를 보면 알 수 있다. 김대중 정부에서 동교동계 권노갑 의원 등이 용퇴 선언을 했지만 오히려 지금까지 민주당의 기둥 역할을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장 의원의 퇴진 선언을 기점으로 윤핵관은 정부는 물론 당에서도 주요 역할을 맡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윤핵관의 두 축인 장 의원, 권 원내대표와 달리 이철규, 윤한홍 등 다른 ‘윤핵관’들은 별다른 당직을 맡고 있지 않은 만큼 2선 후퇴론이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한 친윤계 의원은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 주는 한편 당 혁신에 마중물이 되겠다는 의도로 해석해 달라”며 “권, 장 의원이 물러나면 당 내홍도 정리될 것”이라고 했다.

 장 의원의 2선 후퇴는 윤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다만 실제로 윤핵관과 거리를 두는 의도라기보다는 표면적으로만 거리두기를 하는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준석 전 대표는 후자에 무게를 두며 ‘위장 사퇴쇼’라고 규정했다. 의도가 무엇이든 윤 대통령으로서는 두 윤핵관을 그대로 두고서는 사태 수습과 여론 호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보고 읍참마속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일각에선 권 원내대표가 한시적으로라도 유임하고, 장 의원 측 인물로 분류되는 대통령실 수석들이 여전히 교체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두 윤핵관의 실제 영향력은 여전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당 관계자는

한 것”이라며 “당내 장악력이 약한 대통령 입장에서 두 의원 모두 냉정하게 내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공식적으로는 당무에 전혀 개입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은 그동안 일관되게 의원들이 중지를 모아 내린 결론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피력해 왔다”며 불개입을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당이 도와줘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그렇게 부탁한 적이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이날 ‘새로운 비대위’ 당헌 개정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를 금지해 달라는 가처분을 추가로 신청했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전날인 오는 8일 새 비대위 출범을 목표로 2일과 5일에 각각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윤리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의원총회에서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를 촉구한 것에 대해 “의총 의견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윤리위가 양두구육 같은 사자성어를 문제 삼는다면 대법원보다 위에 있는 기관이 된다”고 했다.

이민영·안석 기자
이민영 기자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