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맞벌이 학부모 위한”…‘주4일제’ 검토한다는 민주당

“맞벌이 학부모 위한”…‘주4일제’ 검토한다는 민주당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5-01 21:20
업데이트 2023-05-01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광온 “사람 중심으로 국정운영 바꿔야”

이미지 확대
133번째 노동절을 맞은 1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학부모를 위한 ‘주4일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위 기사와 관련 없음. 픽사베이
133번째 노동절을 맞은 1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학부모를 위한 ‘주4일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위 기사와 관련 없음. 픽사베이
133번째 노동절을 맞은 1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학부모를 위한 ‘주4일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1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지금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국정운영 기조를 사람 중심으로 대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부실한 안전망과 과로사, 갑질, 낮은 임금 등으로 잔혹한 사회적 죽음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썼다.

그는 “세계 최장 수준인 노동시간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과로사와 직장 내 괴롭힘, 불법 야근, 부당징계 등에 대해 노동법이 일터에서 제대로 작동되도록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국회가 통과시킨 중대재해방지법을 존중할 것을 촉구한다”며 “안전한 환경에서 국민이 일한다는 건 신기술 개발만큼이나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이라고 당부했다.

또 “동일 노동 동일 가치, 전 국민 고용보험이 뿌리내리고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을 제도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노동시간이 야기하는 새로운 불평등을 해소하겠다. 이제 주 4.5일제를 향해서 담대하게 나아가겠다”며 “학부모를 위한 주4일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초등학교 자녀를 키우는 맞벌이 부부 중 원하는 부모님에 대해서는 주4일제를 현실화하는 방안을 준비하겠다”고 적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나누는 일에도 힘쓰겠다”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강화해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겠다. 실질적인 성별 임금 격차 해소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노동기본권 보장받을 수 있도록 책임 다하겠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이날 노동절을 기념해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4차 산업혁명과 기술 혁명을 이야기하는 시대임에도 한편에선 노동자들이 ‘날마다 우수수 낙엽처럼 떨어져’ 죽어가고 있다”며 “133년 전 노동자들이 ‘8시간 노동’을 외치며 일어섰건만, 2023년 대한민국에선 ‘주 69시간 노동’이 국가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땀 흘려 일하는 시민들의 삶이 위태롭다”고 짚었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노동자들이 ‘1일 8시간 노동’을 외치며 1889년 5월1일 노동자 운동을 기념하는 날을 만들었지만, 정작 2023년 윤석열 정부가 주 69시간 노동제 등으로 노동 정책 퇴행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이다.

이어 이 대표는 “국가의 미래를 개척하고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드는 것이 정치의 책무”라며 “과로 사회로의 퇴행을 막아내고, 급변하는 노동 환경에 대비해 노동기본권이 보장받을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