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경태 “권칠승 ‘천안함장 부하 다 죽여’는 혼잣말”

장경태 “권칠승 ‘천안함장 부하 다 죽여’는 혼잣말”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07 10:34
업데이트 2023-06-07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경태 최고위원, 라디오서 권칠승 수석대변인 옹호
“‘천안함장 부하 다 죽이고 무슨 낯짝’은 혼잣말·사담”
‘당 차원 징계·사퇴’ 가능성 묻자 “그것까지 징계는…”

이미지 확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권칠승 당 수석대변인의 “천안함장, 부하 다 죽이고 무슨 낯짝” 발언이 사담 또는 혼잣말이었다며 이를 공식적으로 문제삼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장 최고위원은 5일 권 수석대변인의 문제 발언에 대해 “공식 백브리핑을 마친 뒤 기자들이 따라붙는 과정에서 그냥 혼잣말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권 수석대변인의 발언이 천안함 장병들의 희생을 생각하자는 차원에서 나온 말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그는 “(권 수석대변인의 말은) ‘(천안함장이) 지휘관으로서 책임감을 좀 느끼셨으면 좋겠다, 소중한 장병들의 숭고한 희생에 대해서 책임감을 느꼈으면 좋겠다’는 것이 혼자 강경하게 나온 것”이라면서 “최원일 전 천안함장도 그런 부분들로 이해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진행자가 “이분(최원일 전 천안함장)이 먼저 도망간 세월호 선장처럼 묘사된 것이 굉장히 기분 나빴던 것 같다”라고 하자 장 최고위원은 “지휘관은 경계에 실패하거나, 탈영병이 발생했거나 북한 군인이 DMZ를 넘어왔다면 보직 해임된다. 그런 정도의 지휘권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셨으면 좋겠다라고 (논란이 된 발언을) 이해하고 있다”면서 권 수석대변인의 논란 발언에 해석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식 브리핑이 아닌 사담 수준의 대화를 ‘공식 입장이냐’라고 공격하고 반박하기 시작하면 논의 자체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서 권 수석대변인의 발언을 빌미 삼아 여권에서 맹공을 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진행자가 “사담이라면 (권 수석대변인의) 사과나 이런 입장이 따로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냐”라고 묻자 장 최고위원은 “수석대변인이 개인적으로 유감 표명 등은 할 수는 있다고 본다. 저도 유감 표명 정도 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라면서 권 수석대변인 발언은 당과 무관하다고 확실하게 선을 그었다.

또 해당 발언으로 인해 권 수석대변인이 자리에서 물러난다거나 당 차원에서 징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것까지 징계한다는 건…”이라며 말을 아꼈다.

전 천안함장, 현충일 추념식서 이 대표 만나
장경태 “최 전 함장, 행사장 어떻게 들어왔나”

최 전 함장은 전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찾아가 항의하고 이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 끝난 뒤 최원일(오른쪽 두번째) 전 천안함장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2023.6.6. 연합뉴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 끝난 뒤 최원일(오른쪽 두번째) 전 천안함장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2023.6.6.
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진행자가 최 전 함장의 면담 요청이 성사될지 생각을 묻자 장 최고위원은 최 전 함장이 어떻게 행사장에 들어왔는지에 의구심을 던지는 것으로 답을 대신했다.

그는 “저 자리에 최원일 함장이 어떻게 들어가셨는지 모르겠는데요. 저 자리는 외교 사절과 정당 대표, 현직 장관과 국회의원만 갈 수 있는 펜스가 설치돼 있었거든요”라면서 “어떻게 들어가셨는지 일단 저것부터 확인해야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