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소금 보낼 돈으로 부동산 매입”…민화협 관계자 입건

“北 소금 보낼 돈으로 부동산 매입”…민화협 관계자 입건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07 11:29
업데이트 2023-06-07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원금 개인적 용도로 사용 정황 포착
김홍걸 의원 “실제로 소금 사들였었다”

이미지 확대
2018년 11월 남북 민화협 공동행사에 참석한 김홍걸 남측 민화협 대표상임의장과 김영대 북측 민화협 회장이 금강산 삼일포를 거닐며 대화하고 있다. 서울신문DB
2018년 11월 남북 민화협 공동행사에 참석한 김홍걸 남측 민화협 대표상임의장과 김영대 북측 민화협 회장이 금강산 삼일포를 거닐며 대화하고 있다. 서울신문DB
경찰이 ‘대북 소금 지원 사업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 소속 출신 관계자들을 최근 피의자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경찰은 법인의 대표자 등이 위반행위를 하면 그 법인도 처벌할 수 있다는 법률 조항에 근거해 소금 매매에 관여한 민화협 출신 인사와 소금업체 간부 외에도 민화협을 피의자로 각각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민화협은 2019년 대북 소금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남도청으로부터 5억원의 지원금을 받았지만 실제 소금을 사지 않고 부동산 계약금 등 개인 용도로 썼다는 의혹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화협은 이를 은폐하기 위해 값싼 중국산 소금으로 지원 사업 물품을 대체하려고 모의한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화협은 이번 사건에 대해 지난 6일 “지난 4월 초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에 민화협 측은 “2019년 김홍걸 당시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대북 소금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로부터 받은 5억원의 보조금을 실행하기 위해 한 업체에 총괄 위임했다”며 “지난해 10월 해당 업체 대표가 사망하면서 내부 조사에 한계가 있어 수사를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민화협은 “손명원 대표상임의장과 임직원은 당시 구체적 진행 상황을 전혀 전달받지 못한 상황”이라며 “해당 문제와 관련해 당시 김홍걸 전 대표상임의장과 사업 담당자들에 대한 민·형사상 법적 소송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의원 측은 “이번 사건은 김 전 의장이 물러난 이후의 일”이라면서 “당시 실제로 소금을 매입해서 창고에 보관 중이었고, 이행보증증권 등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해명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