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블라디보스토크 北 외교관 가족 실종...탈북 가능성”

“러 블라디보스토크 北 외교관 가족 실종...탈북 가능성”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6-07 16:16
업데이트 2023-06-07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영사관 가족 2명 실종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영사관 가족 2명 실종 러시아 극동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총영사관 직원의 가족 2명이 행방불명돼 현지 수사 당국이 소재 파악에 나섰다고 6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코메르산트 등이 보도했다. 2023.6.7 [dps_vl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최근 행적을 감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외교관 가족이 탈북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RFA는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총영사관에 파견된 무역대표부 소속 직원 박모씨의 아내와 아들이 실종돼 북한 총영사관 측이 러시아 당국에 신고를 한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러시아 현지 언론도 지난 6일 이들의 얼굴이 인쇄된 실종 전단을 공개했다. 전단에는 행방불명된 이들의 이름, 나이(1980년생·2008년생), 인상착의 등과 함께 “이 사람의 행방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아래(경찰)로 전화바람”이라는 문구가 포함돼 있다.

RFA는 이들이 지난 4일 택시를 타고 총영사관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넵스카야 거리’에 전화기를 소지하지 않은 채 내렸으며 이후 연락이 끊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현지소식통에 따르면 외교관 신분인 박모씨는 가족들과 함께 움직이진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이들이 북러 국경이 개방되기 전 탈북을 감행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이 코로나19를 이유로 폐쇄했던 국경을 다시 열면 북한 노동자, 외교관 가족들은 다시 북한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전에 탈북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알렉산드로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대사는 코로나19 이후 막혔던 북러간 왕래가 올해 말에는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러는 작년 11월에 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